[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

 1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
 2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2
 3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3
 4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4
 5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5
 6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6
 7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7
 8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8
 9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9
 10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0
 11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1
 12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2
 13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3
 14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4
 15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5
 16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6
 17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7
 18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8
 19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19
 20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설
Ⅰ. 오리엔탈리즘
1. 유럽인들에 의해서 조작된 동양
2. 오리엔탈리즘이 갖는 여러 의미

3. 동양에 대한 여러 나라의 관여방식이 차이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2. 동·서양 구분의 합리적 한정조건
3. 오리엔탈리즘에 지속성과 힘을 부여한 ‘헤게모니’

Ⅲ. 오리엔탈리즘 연구과정에서 직면한 세가지 문제점
제1부 오리엔탈리즘의 범위
Ⅰ. 동양인에 대한 인식
1. 밸푸어의 지식에 대한 시각
2. 동양에 대한 유럽인의 시각
1) 쇠퇴한 동양

2) 서양의 승리 사례로서의 이집트

3) 크로머의 동양관

3.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정당화
1) 지식에 의한 정당화

2) 오리엔탈리즘의 변화 계기

3) 변화된 오리엔탈리즘의 수용

4) 오리엔탈리즘에 의한 사고의 강제

4. 오리엔탈리즘의 지속
1) 오리엔탈리즘의 변화와 존속

2) 오리엔탈리즘의 존속 이유

제 2장
상상의 지리와 그 표상 동양의 동양화
Ⅰ. 오리엔탈리즘의 시작

Ⅱ. 오리엔탈리즘의 규정
1. 연구 분야로서의 오리엔탈리즘

2. 오리엔탈리즘의 특성

Ⅲ. 시기별 오리엔탈리즘
1. 르네상스 시기 - 18C 중엽

2. 18C 말 - 19C
1) 오리엔탈리즘의 포괄성

2) 포괄성의 맹점

3. 2차 세계대전 이후

Ⅴ. 타의적 동양의 모습
1. 동양에 대한 인식

2. 문학 작품 속의 동양
3. 동양 VS 서양
1) 헤로도토스와 알렉산더의 동양

2) 기독교의 동양

4. 이슬람에 대한 주목

Ⅵ. 오리엔탈리즘의 적용

1. 『동양전서』

2. 오리엔탈리즘의 강요

3. 『지옥편』

4. 동양의 표상시스템

5. 분야별 오리엔탈리즘
제 3장 사업
Ⅰ 서양의 이슬람에 대한 인식과 오리엔탈리즘

1. 오리엔탈리즘

2. 동양에 대한 두가지 인식

3. 이슬람 동양에 대한 서양의 인식

Ⅱ 나폴레옹의 이집트 침입과 오리엔탈리즘의 변화
1. 나폴레옹의 이집트 침입 전의 오리엔탈리즘
1) 아브라함-이야센트 앙크틸-뒤페롱

2) 윌리엄 존스 경

3) 초기의 오리엔탈리스트

4) 이 시기 오리엔탈리즘 사업의 특징

2. 나폴레옹의 오리엔탈리즘 사업
1) 이집트 침입의 이유

2) 나폴레옹의 오리엔탈리즘 사업

3)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의 결과

Ⅲ. 나폴레옹 이후의 오리엔탈리즘

제4장 위기
Ⅰ.텍스트 의존
1.문헌학자들이 텍스트 의존적인 이유

2.텍스트 의존의 장점

3.텍스트의 준용 사례

4.오리엔탈리즘의 중요성 대두

5.텍스트 의존의 결과

6.오리엔탈리즘의 번영과 동양의 관계

Ⅱ.오리엔탈리즘의 역사
Ⅲ.오리엔탈리즘의 위기
1.발단

2.양상

3.오리엔탈리즘의 두 가지 선택

4.서양의 대응

5.오리엔탈리즘의 한계

제 2 부 오리엔탈리즘의 구성과 재구성
제1장 재설정된 경계선, 재정의된 문제, 세속화된 종교
Ⅰ. ‘오리엔탈리즘’의 학문적 동향의 탄생

1. 소설 속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스트’의 윤곽(플로벨의『부바르와 뻬뀌 세』)
2. 학문적 동향의 탄생

3. 각 요소를 통한 발전 과정 (기존 패러다임의 세속화)

Ⅱ. 근대 ‘오리엔탈리즘‘의 탄생
1. 근대의 ‘오리엔탈리스트’

2. 근대적 ‘오리엔탈리즘’ 탄생

제2장 실베스트르 드 사시와 에르네스트 르낭
합리주의적 인류학과 문헌학적 실험실
Ⅰ 실베스트르 드 사시

1. 사시의 동양연구

2. 새로운 동양

Ⅱ 에르네스트 르낭

1. 오리엔탈리즘의 2세대

2. 문헌학과 오리엔탈리즘

3. 셈어의 연구

제3장 동양 체류와 동양에 관한 학문: 어휘 서술과 상상력이 필요로 하는 것

Ⅰ. 학문을 통한 오리엔탈리즘의 고찰: 비교연구의 틀 속에 존재한 동양

1) 근대 오리엔탈리즘은 스스로 정의한 주제를 이용해 모든 것을 행함

2) 서양과 동양 사이의 존재론적 불평등

3) 오리엔탈리즘의 매커시즘이 개개의 인간적 경험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방법

Ⅱ. 동양 거주를 통한 오리엔탈리즘의 고찰: 「현대 이집트인의 풍습
1) 유럽인으로 동양에서 거주한다는 것

2) 동양에 거주하는 유럽인들의 의도

· 3) 에드워드 윌리엄 레인, 「현대 이집트인의 풍습과 습관」

Ⅲ. 동양을 인식하기 위한 오리엔탈리즘의 방법

제4장 순례자와 순례, 영국인과 프랑스인
Ⅰ. 유럽인들의 동양 체험

1. 19세기 유럽인들의 인식

2. 동양에 온 유럽 순례자

Ⅱ. 영국인과 프랑스인의 차이점

1. 영국인

2. 프랑스

Ⅲ. 오리엔탈리즘의 체계화
1. 오리엔탈리즘 지식의 순환

2. 대표적 작가

Ⅳ. 유럽 지식 환경의 변화

Ⅴ. 19세기 중엽 대표 오리엔탈리스트
1. 킹레이크

2. 버튼

Ⅵ. 19세기, 오리엔탈리즘의 형성 과정
1. 19세기 오리엔탈리즘의 의미와 영향

2. 동양의 의미 변화

제3부 오늘의 오리엔탈리즘
제1장 잠재적인 오리엔탈리즘과 명백한 오리엔탈리즘
Ⅰ 근대 오리엔탈리즘의 형성
1. 오리엔탈리즘의 정치성
2.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합의(지적조작)


Ⅱ 잠재적 오리엔탈리즘과 명백한 오리엔탈리즘
1. 잠재적 오리엔탈리즘과 그에 따른 인식

2. 명백한 오리엔탈리즘

3. 오리엔탈리즘에 관한 연구-

Ⅲ 19세기 후반의 오리엔탈리즘
1. 유럽인의 동양에 관한 인식의 변화

2. 유럽의 동양에 대한 지리학적 욕망

3. 근대 오리엔탈리즘의 업적

제2장 스타일, 전문지식, 비전: 오리엔탈리즘의 세속성
Ⅰ. ‘우리’ 와 ‘그들’
Ⅱ. 오리엔탈리스트, 그들의 시각
1. 오리엔탈리스트

2. 오리엔탈리스트들의 시각
1) 오리엔탈리스트

2) 공시적 본질주의 (Synchronic Essentialism)

제3장 현대 영국-프랑스의 오리엔탈리즘, 그 극성기
1. 변화하지 않는 오리엔탈리즘

2. 극성기

1)마시뇽

2)기브

3)결론

제4장 최근의 전개

1. 대중의 이미지와 사회과학적인 여러 표상.
1) 이슬람, 아랍의 이미지

2) 부정적 가치로 인식되는 아랍

2. 문화관계정책.
3. 단순한 이슬람
4. 동양인 동양인 동양인


본문내용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은 그 실체뿐만이 아닌 이를 엮어낸 방식에도 영향 받음
2. 동·서양 구분의 합리적 한정조건
1) 서양의 환상적 산물임을 떠나 나름의 문화와 민족이 존재하는 동양
* 디즈 레일리 디즈레일리 (1804-1881)는 영국의 정치가·수상이자 소설가로서 대영제국을 수립한 빅토리아 영왕 시대의 지배계급을 대변하는 인물이다.
『탱크레드』
-‘동양이라고 하는 것은 평생을 바쳐야 하는 사업’=서양인의 동양에 관한 우월적 권위를 기반으로 한 관념 언급
① 동양은 단지 ‘사업’에 불가한 것이 아닌 나름의 문화와 민족이 존재하며 더욱 위대하고 생생한 현실을 가짐
→ 연구대상 =’오리엔탈리즘이란 것이 그 자체의 구조에서 하나의 일관성 내지 논리를 갖고있는가’
2) 담론의 주체와 객체간 권력관계의 이해
① 오리엔탈리즘= 단지 서양인의 상상력으로 나타난 것이 아닌 서양과 동양 사이의 복잡한 헤게모니와 관계된 결과
- 서양과 동양사이의 상대적인 힘의 관계에 의한 권력 구조 따른 오리엔탈리즘의 전개
3) 엄밀한 이론과 실천체계로 자리한 오리엔탈리즘
① 역사적 권력관계로 인한 의미적 확장으로 하나의 이론 및 실천체계로 자리한 오리엔탈리즘
- 수 세대에 걸친 거대 물질적 투자로 문화전반에 걸친 오리엔탈리즘적 서술의 양적 증대 초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