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프로그래밍 안내적교수전략, 자폐아 사회성발달,행동연쇄방해, 제시용소프트웨어 상호작용, 웹기반수업 상호증진, 과학적 창의력계발교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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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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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로고프로그래밍의 안내적교수전략
1. 로고가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의 향상을 위한 학습 도구로 사용된다
2. 명백한 교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활성화한다
1) 문제 분석의 활동
2) 계획 활동
3) 실행
4) 오류 검정의 활동
5) 오류 수정의 활동
3. 중재적 학습을 통하여 인지모니터 전략의 발달과 전이를 꾀한다

Ⅱ. 자폐아의 사회성발달교수전략
1. 사회적 기술 교수전략
1) 직접교수
2) 인지적 전략 교수
3) 사회성 발달을 위한 학습활동들
2.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전략
1) 협력학습
2) 또래교수

Ⅲ. 자폐아의 행동연쇄방해교수전략
1.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내용적 기초
1) 접촉단서(Touch cue)
2) 언어적 단서(Verbal cue)
3) 멈춤(Pause)단계
4) 언어적 피드백(Verbal feedback)
5) 행동(Action)단계
2.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특징 및 종류
3. 행동연쇄 방해전략을 통한 AAC상징조합 발달

Ⅳ. 제시용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교수전략

Ⅴ. 웹기반수업의 상호증진교수전략
1.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이고 실제의 경험과 관련된 과제나 질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2.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절한 참여와 안내가 필요하다
3.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토론에의 참여도가 평가에 반영되는 것이 좋다
4. 교수자의 피드백 내용은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따라 유연성 있게 변화되어야 한다
5. 원활한 웹 기반 수업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웹에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이 갖추어져야 한다
6.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면대면 접촉을 보완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이 구성되어야 한다

Ⅵ. 과학적 창의력계발교수전략
1. 조작적․과정지향적․구성주의적인 탐구 활동을 조장하고 격려하라
2. 학생들의 인지 갈등을 유발하라
3. 과학에 대한 교사의 신념, 과학 교수에 대한 교사의 신념, 과학공부에서 아동이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교사의 바람직한 신념을 통하여 자신이 훌륭한 조력자라고 생각하라
4. 과학교과 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에서 정답은 없고 호기심과 회의를 갖게 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로고프로그래밍의 안내적교수전략

로고 프로그래밍의 안내적 교수 방법에서는 세 가지의 교육적 요소들이 내재되어 있다. 첫째, 로고 프로그래밍이 하나의 학습 도구로 사용되어지며 따라서 프로그래밍의 기술 습득 그 자체가 교수 목표가 아니라는 점, 둘째. 인지적 모니터링의 전략이 교수설계에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다는 점. 셋째, 이러한 교수 설계가 중재적 학습방법에 의해 학생들에게 의도적으로 전달된다는 점이다. 중재적 학습에서는 학습 과정이 깊어질수록 학습자들의 역할 분담에 대한 기대가 상승되면서 학습에 대한 교사의 상대적 책임이 줄어든다. 따라서 교수 과정의 전개에 있어서 학생들은 주어진 프로그래밍의 문제 상황에 단계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1. 로고가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의 향상을 위한 학습 도구로 사용된다

각 단원의 학습 목표는 로고 프로그래밍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되어지는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강조한다. 학습자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곧바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한다. 학습자는 제시된 인지적 모니터링 과정의 단계를 교사의 중재로 차례차례 밟아가야 한다. 학습자의 즉시적 컴퓨터 사용을 막는 것은 즉흥적이고 계획성 없는 프로그래밍의 과정을 방지하려는 의도이다. 또한 의식적인 자기 학습에의 관찰, 수정을 교수 과정에서 강조함으로써 학습자의 자기 통제력을 활성화시킨다. 결국 설계되어진 교수 과정이 인지적 모니터링의 향상에 초점을 둠으로써 로고 프로그래밍은 역동적 학습 환경의 장을 제공하는 도구적 역할을 한다.
로고 프로그래밍의 학습 과정에서는 두 가지의 문제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는 교사중재적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 학생들은 주어진 워크시트(worksheet)를 사용하여 교사와 협력적으로 문제를 풀어 나간다. 교사는 제시된 인지적 모니터링의 단계를 따라 소크라테스의 대화법(Socratic Dialogue)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을 인지적 모니터링의 내재적 학습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두 번째는 교사의 중재 없이 학생 스스로가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교사는 활발한 대화와 소크라테스적 질문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워크시트에 개괄된 인지적 모니터링 과정을 의식적으로 밟아갈 수 있도록 격려한다. 또한 교사는 프로그래밍과 전혀 관련이 없는 새로운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을 유도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습득된 인지적 모니터링의 전략을 전이, 활용하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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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향지·정봉도(1998),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전략 탐색, 재활과학연구
나일주·임철일·김영환·김회수(1997),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민간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교육정책 연구 일반 과제
서혜애·조석희·박성익(2001),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분석 및 전략 구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임철일(1999),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Janet W. L, 김미숙·김수진·김자경 공역(2005), 학습장애 이론, 진단 그리고 교수전략, 서울 : 박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