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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의 개념

    Ⅱ.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의 원리
    1. 간룡법
    2. 장풍법
    1) 사신사
    2) 청룡과 백호
    3. 득수법
    4. 점혈법
    5. 좌향론
    6. 형국론

    Ⅲ.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의 용어
    1. 혈(穴)
    2. 일정불역(一定不易)
    3. 주산(主山)
    4. 안산(案山)
    5. 조산(朝山)
    6. 청룡(靑龍)
    7. 백호(白虎)

    Ⅳ.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의 영향

    Ⅴ.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과 풍수지리설

    Ⅵ.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과 풍수설화

    Ⅶ.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과 자생풍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의 개념

    풍수지리는 문자 그대로 바람(풍), 물(수), 땅(지), 그리고 이치(이 ; 불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음)이므로 순수한 자연의 구성체임을 나타내고 있다. 인간의 주거환경으로서 따뜻한 기후는 생활을 편안하게 하지만, 차가운 북풍과 눈보라를 맞을 때의 인간의 생활이란 고통스러운 것이며, 물(수)은 만물의 생명의 근원을 이루어 주고 있으나, 홍수는 또한 인간의 모든 것을 쓸어간다.
    이와 같이 바람과 물이 인간의 생활에 밀접함에 있어, 인간의 지혜는 이들에 대한 리치를 규명하고 자연환경에 적용하여 살 수 있도록 하였다. 마치 해와 달의 변화 과정을 파악하여 역을 만들었듯이, 바람과 물에 대한 오랜 체험을 통해 풍, 수, 지, 리의 성격을 구체화하게 되었다.
    풍수지리설의 이론은 자연숭배사상과 땅의 생산능력적인 가치가 결합되어 땅이 인간의 생활에 부여하는 생명력의 판단 기준으로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풍수지리설은 우리 역사에 있어서 고려시대에는 국가의 기본 정책 이론으로 숭상되어 왔고( 태조 왕건의 「훈요10조」에 잘 나타나 있음) 그 후에 조선시대 태조 이성계의 한양 천도에 따르는 기본도시 건설계획에 있어서도 중요한 이론으로서 적용되었던 것은 이미 아는 사실이다. 이와 같이 왕가를 중심으로 전해진 풍수지리설은 일반대중에게 전달되고 신봉되는 과정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다.
    그러나 풍수지리설의 본질에 대한 여러 연구문헌에는, 풍수지리설의 이론 중에는 현대 과학문명시대에서 영위되고 있는 생활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유익한 자연의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여 선인들의 높은 지혜를 재평가하고 있는 것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리하여 「풍수지리」의 내용은 인간의 주거환경에 있어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는 자연에 대한 물리적인 작용체로서 가치를 인정하게 되며, 다른 한 편으로는 자연과 인간과의 상호관계의 해석으로부터, 외적으로는 인간이 존재하고 있는 공간과, 내적으로는 인간의 본질성에 대한 일종의 규명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학문이다.
    따라서 한국의 하나의 오랜 사상으로서 풍수지리설을 오늘날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대적인 이론으로 분석해 볼 필요를 느낀다. 그러기 위해서는 풍수지리설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요구되며, 또한 그 연구방법은 우선 그 이론이 발생하게 된 초기의 과정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풍수지리설이 오래 전부터 이 땅에 뿌리박고 전해져 내려오는 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배경상황을 분석함으로써, 그 이론의 진수를 쉽게 깨달을 수 있으며, 풍수지리설이 발생된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배경이나 문화를 검토함으로써 그 사상이 발생할 수 있었던 지역적 특성을 알아 볼 수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김두규, 한국 풍수의 허와 실, 동학사, 1995
    - 박시익, 건축문화 풍수지리와 신도시 풍수지리와 현대건축, 기문당, 1992
    - 임동호, 풍수의 원리와 주거입지, 부동산학연구 제 5집, 1999
    - 임학섭, 전설로 배우는 풍수, 이화문화출판사, 1996
    - 이태호, 새로 쓰는 풍수지리학, 도서출판 아침, 1999
    - 최창조, 풍수지리·도참사상, 한국사16―고려전기의 종교와 사상, 국사편찬위원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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