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학습,웹기반학습환경(교육환경), 가상학습,문제해결학습환경(교육환경), 시각장애아학습환경(교육환경), 학습환경(교육환경)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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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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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보통신기술학습환경(교육환경)

Ⅱ. 웹기반학습환경(교육환경)

Ⅲ. 가상학습환경(교육환경)

Ⅳ. 문제해결학습환경(교육환경)

Ⅴ. 시각장애아학습환경(교육환경)
1. 밝기
2. 눈부심과 대비
3. 크기
4. 시간
5. 거리

Ⅵ. 학습환경(교육환경)의 문제점
1. 학습과정이 수동적이다
2.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3. 문제해결 수업에서 발견술(heusristics)이 강조되고 있지 않다
4. 응용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5. 컴퓨터가 교실에서 거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보통신기술학습환경(교육환경)

지식기반사회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환경의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인의 소양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인은 어떤 사람을 의미하는가? 지식인은 지식의 관리, 축적, 창출과 공유의 지속적인 과정에 적극 참여하며 기여할 수 있는 사람(Drucker, 1994; 김효근, 1999; 백필규, 1999, p. 343; Reich, 1991)으로 정의된다. 그것도 고정적이고, 대량 생산적인 지식의 창출이 아니라, 특정 상황에 적합하도록 개별화(customized)되어서, 즉시성과 역동성, 수행성을 지닌 지식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인(보통 신지식인[homo-knowledgian], 지식근로자[knowledge-worker])은, ‘열의, 네트워킹, 전문지식, 통찰력’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방법에 대한 지식(방법지[knowledge about know-how])을 갖춘 자이다.
‘열의’라는 것은 새로운 과제가 주어지길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찾아서 도전하고 열심히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네트워킹’이란 정보나 지식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활동에 필요한 정보 네트워킹(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관련분야의 정보, 지식에 접근, 학습, 축적, 창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인적 네크워킹(관심분야의 전문가들과의 직접적 접촉을 통해 고급정보를 즉각적으로 접근, 획득할 수 있는 인간관계적 능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특히 요사이 신지식인의 정의를 둘러싸고 많은 논란이 있는데, 정보기술과 지식기반사회와의 밀접한 관계를 상정해 볼 때, 신지식인의 확실한 특징 중의 하나는 정보네트워킹, 곧 정보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참고문헌
나일주·진동섭, 가상교육체제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1997
박성익, 멀티미디어의 개념, 교육적 기능과 활용 관점, 학습환경 설계원리에 관한 고찰, 교육 공학 연구의 최근 동향,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시각장애연구, 한국시각장애연구소
유수현, 학습자의 성격특성에 따른 웹기반 수업 상호작용 연구, 서울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임길진, 21세기 교육과 교육정보화 방향, 교육정보화 심포지엄, 서울 : 멀티미디아지원센타, 1998
임철일, Problem-Solving Scenario 교수학습환경설계모형의 특정성과 가능성, 교육공학연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