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도덕위기][합의도덕론][법][도덕감정]도덕 위기, 도덕과 합의도덕론, 도덕과 법, 도덕과 도덕감정, 도덕과 도덕경험, 도덕 위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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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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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덕의 위기
1. 도덕의 위기
2. 현대화의 과정
3. 비도덕 아니면 탈 도덕
4. 도덕의 변증성
5. 거룩함의 상실
6. 인간성의 회복

Ⅱ. 도덕과 합의도덕론

Ⅲ. 도덕과 법
1. 법과 도덕의 구별
1) 법의 외면성과 도덕의 내면성
2) 법의 합법성과 도덕의 도덕성
3) 법의 강제성과 도덕의 비강제성
4) 법의 타율성과 도덕의 자율성
5) 법의 양면성과 도덕의 일면성
6) 법의 현실성과 도덕의 이상성
7) 기타의 구별방법
2. 법과 도덕의 관계
1) 법과 도덕의 일원론
2) 법과 도덕의 이원론
3) 법은 도덕의 최소한
4) 법은 도덕의 최대한
5) 법과 도덕의 견련론

Ⅳ. 도덕과 도덕감정

Ⅴ. 도덕과 도덕경험

Ⅵ. 도덕의 위기 사례
1. 사례1
2. 사례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의 위기
1. 도덕의 위기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도덕이 땅에 떨어졌다는 말을 심심찮게 듣는다. 중요한 도덕규범이 우리 사회에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사회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전환기적 시대에는 혼란과 당혹함이 위기감으로 나타날 수 있다.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보니 문제처럼 보이는 걸까. 그러나 오늘의 한국은 어떤 시각으로 보든지 정상이 아니다. 도덕의 위기인가? 그렇다. 지금이 도덕의 위기이다. 그러면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2. 현대화의 과정
첫째 대가족제도가 핵가족제도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청소년이나 기성인의 가치관에 심각한 갈등을 겪게 된다.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중심으로 확립되었던 종적 도덕이 무너지고 이러한 도덕을 보충할 도덕도 확립되지 않으므로 영원성을 갖는 도덕마저 위기를 가져온 것이다.
둘째 농경산업에서 정보산업의 전환은 우리의 가치관에 많은 변화를 요구한다. 농경의 경험법칙에서 기계화·정보화의 지식이 존중되고 생존경쟁의 기반이 되어 이기적 인간관계의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는 특히 8·15해방과 6·25사변 또한 군사정권과 경제발전 그리고 민주국가와 경제환란을 겪으면서 우리의 가치관은 변화하였고 도덕성의 변화를 볼 수 있다.
3. 비도덕 아니면 탈 도덕
참고문헌
◎ 강진영, 도덕교육에 있어서의 정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교육철학 제18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1997
◎ 권순택(역), 교육에서의 도덕적 정신적 위기, 양서원, 1995
◎ 도홍찬, 도덕교육 방법으로서 내러티브(narrative) 접근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민윤리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1999
◎ 신현우, 공동체주의의 도덕교육적 적용, 교육과학사, 2002
◎ 이인재, 도덕교육의 내용으로서 도덕적 감정교육,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편, 도덕 윤리과 교육 제6호, 1995
◎ 이돈희, 도덕 교육, 교육과학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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