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여성]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에 관한 고찰

 1  [현대사회와여성]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에 관한 고찰-1
 2  [현대사회와여성]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에 관한 고찰-2
 3  [현대사회와여성]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에 관한 고찰-3
 4  [현대사회와여성]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에 관한 고찰-4
 5  [현대사회와여성]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에 관한 고찰-5
 6  [현대사회와여성]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에 관한 고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와여성]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돌봄의 노동과 결부된 어머니들의 삶
Ⅱ.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ⅰ) 연구대상의 특징
ⅱ) 연구방법
Ⅲ. 본론 :
ⅰ) 돌봄 노동의 의미와 범위
ⅱ) 구조적인 차원에서의 어머니의 역할
ⅱ-1) 모성에 대한 페미니즘 이론
ⅱ-2) 한국 가족 관계에서의 모성
ⅲ) 장애인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삶
ⅲ-1) 어머니들의 노동현실
ⅲ-2) 어머니들의 과거와 변화
ⅲ-3) 어머니들의 소망
Ⅳ. 결론
본문내용

Ⅲ.본론

ⅰ) 돌봄 노동의 의미와 범위

독본 ‘세계화의 하인들-여성 이주 가사노동’에 따르면 재생산노동, 즉 돌봄 노동은 가족의 가사일, 노인이나 어른 그리고 젊은이들을 돌보고 보살피는 일, 아이들을 사회화하는 것, 가족 내 사회적 유대를 유지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우리 또한 어머니의 돌봄 노동을 살펴봄에 있어서 위와 같은 것들을 포함하는 돌봄 노동의 개념을 사용하나 자녀양육과 관계된 측면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우리는 장애아동의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장애아동의 경우, 자녀양육과 관련한 돌봄 노동이 두드러지게 많기 때문이며 이를 어머니가 전담하는가, 전통적인 젠더규범이 특수하다고 할 수 있는 상황에까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가, 자녀양육의 돌봄 노동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우리의 연구가 참고하고 있는 독본인 ‘초국적 가족의 상호세대관계와 젠더관계’에 따르면 부모노릇에는 가족의 재생산을 보장하기 위한 세 가지 중요한 보살핌의 형식이 기대된다고 한다. 첫째는 도덕적 보살핌이고 둘째는 정서적 보살핌이며 셋째는 물질적 보살핌이다. 이 중에서 첫째와 둘째, 즉 도덕적 보살핌과 정서적 보살핌은 부모 중 어머니에게 그 역할이 가중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정서적 보살핌은 사회의 모성에 대한 이데올로기와 결합하여 모성에 신성성을 부여하여 환상을 기대하게 한다. 이를 통해 가정 안에서 자녀양육에 대한 어머니의 노동을 당연시하고 어머니의 역할 부담과 역할 구분을 정당화하여 기존 성역할 관계를 유지하는 기반이 된다.
우리는 이러한 이데올로기와 전통적 젠더관념으로 인해 장애아동 어머니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역할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이러한 젠더관념이 어머니의 삶을 어떻게 제한하고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