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와 중요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이론과 참고작품,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수업 사례,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실제,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 지도안 작성방법과 제언

 1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와 중요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이론과 참고작품,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수업 사례,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실제,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 지도안 작성방법과 제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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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와 중요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이론과 참고작품,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수업 사례,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실제,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 지도안 작성방법과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4. 진채화

Ⅲ.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중요성

Ⅳ.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이론과 참고작품
1. 이론
1) 문방사우(文房四友)
2) 삼원법
3) 수묵화 표현기법
4) 선의 변화
5) 사군자(四君子)
2. 참고 자료
1) 서세옥(1929- ) - 사람들
2) 김기창(1913- ) - 투계(鬪鷄)
3) 장우성 - 학무(鶴舞)
4)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 - 그라나다의 그릇
5) 곽희(1072)- 조춘도(早春圖) 대북 고궁 박물원소장

Ⅴ.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수업 사례

Ⅵ.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실제
1. 흥미 유발 자료
1) 자유로운 선 긋기
2) 화지에 물 뿌리기
3) 자유롭게 먹을 떨어뜨리거나 점 찍기
4) 채색하기
2. 기타 흥미 유발 자료
3. 선 긋기
4. 점 찍기
5. 점 찍기와 선 긋기

Ⅶ.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지도안 작성방법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지식면)
2) 기능면
3) 태도면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양의 수묵화(水墨畵)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정신을 내용으로 하는 서양화에 비하여 직관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의 양식이다. 수묵화에서는 자연을 직관적인 감성을 가지고 서로 융화하는 사의적(寫意的)인 정적(靜的) 표현을 중시한다. 따라서 수묵화는 선(線)과 여백(餘白)의 함축성과 암시적인 효과를 감상자의 상상력에 호소하는 상징적인 표현이다. 은근한 먹색의 아름다움과 선과 여백의 독특한 표현방법으로서 기운(氣韻)이 생동하는 생명력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묵화에서는 희고(백), 검고(흑), 마르고(건), 축축하고(습), 진하고(농), 옅은(담)의 여섯 가지 변화를 육채(六彩)라 했고 이 변화를 통하여 생활의 안정과 인생의 도(道)와, 삶의 멋을 드러낸다.
수묵화는 사물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동시에 그 사물을 대한 깊이 있는 사색을 가능케 해준다(심리적 안정감, 시각적 평정, 行千里路 讀萬卷書). 수묵화의 깊은 예술성은 정신을 붓끝에 집중시켜 단숨에 그려냄으로서 필력에 깃든 기운생동(氣韻生動)하는 멋을 표출하는데 있다. 선과 농담의 미묘한 변화와 먹의 번짐, 여백이 주는 깊고 끝없는 변화가 수묵의 오묘한 경지이다. 먹에는 다섯 가지 색이 있다고 하여 먹색만 가지고도 대상의 여러 가지 다양한 빛깔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옛날부터 우리 선비나 사대부들은 여가를 이용하여 사군자를 소재로 군자의 기품을 살려 인품을 함양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하였다. 이 학습영역에서는 먹의 농담에 의한 삼묵법(三墨法)과 표현기법에 따른 구륵법(鉤勒法)과 몰골법(沒骨法)에 의한 표현을 학습한다. 이러한 표현 학습을 통해 수묵화의 정신을 이해하고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살려 효과적인 표현을 함으로서 전통미술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

동양화의 하나. 채색을 쓰지 아니하고, 먹의 짙고 옅은 정도에 따라서 그린 그림이다. 채색화보다 깊고 추상적이며, 정신적인 그림으로 동양의 정신철학에 깊이 참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장원, 동양화기법, 서울 : 미술공론사, 1997
김충식, 한국화 그리기, 학지사, 2001
김민정, 지필묵연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박경문, 우리나라 미술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경상대 석사논문, 1987
안휘준, 한국회화의 전통, 서울 : 문예출판사, 1997
최병식, 수묵의 사상과 역사, 서울 : 현암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