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화]연극의 대중화, 골프의 대중화, 고급소비의 대중화, 인터넷의 대중화, 무선인터넷의 대중화, 리눅스의 대중화, 학교교육의 대중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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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극의 대중화

Ⅱ. 골프의 대중화

Ⅲ. 고급소비의 대중화

Ⅳ. 인터넷의 대중화

Ⅴ. 무선인터넷의 대중화
1. 웹접속 휴대폰 공급 확보 문제
1) 부정적 견해
2) 긍정적 견해
2. 자료 전송 속도 문제
1) 부정적 견해
2) 긍정적 견해
3. 서비스 요금 문제
1) 부정적 견해
2) 긍정적 견해
4. 스크린과 터치패드의 제약성 문제
1) 부정적 견해
2) 긍정적 견해

Ⅵ. 리눅스의 대중화
1. 정보 인프라의 보호
2. 공공기관에서의 공개 소프트웨어 도입과 장려
3. 교육기관에서의 공개 소프트웨어 도입과 장려
4. 리눅스 응용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교육의 강화

Ⅶ. 학교교육의 대중화
1. 학교의 팽창
2. 학력상승의 원인
1) 학습욕구이론
2) 기술기능이론(클락)
3) 마르크스 이론(보울즈와 진티스)
4) 지위경쟁 이론(베버)
5) 국민 통합이론
3. 한국의 학교 팽창의 특성과 원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극의 대중화
극단을 보는 관점에는 경제적 측면과 예술이념적 측면이 있다고 하겠다. 프로페셔널한 연극 문화의 역사가 우리보다 긴 서구의 경우를 보면 연극이 국가적 종교적 품을 떠난 이후 모든 극단원들이 주주 노릇을 하던 16세기 전후의 주주(shareholder)제도, 17~19세기에 극단주가 재정을 책임지고 배우를 고용하는 지역 상설 극단들이 있어왔다. 20세기 초에 들어와 비영리적 공연을 추구하면서 그 대신 동일한 예술적 이념을 추구하자는 동인제 극단이 잠시 존재했다. 우리나라에도 경제적 측면에서 극단주가 꽤 수지를 맞췄던 1930년대의 동양극장 같은 시기도 있었다.
그러나 영화나 음반 같은 대량 복제 예술이나 미술, 문학 같은 개인적 예술이 아닌 수공업적이며 집단적인 공연 예술인 연극은 21세기를 바라보는 오늘과 같은 대량 소비사회 영상 미디어 정보사회에서 구조적으로 지탱하기 힘들게 되어 있으며 따라서 모든 극단제도는 경제적으로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제작자 시스템으로 갈 수밖에 없는 뮤지컬 등 상업연극류, 혹은 정부나 기업이 확실히 보조해주는 극단의 경우가 아닌 어떤 극단제도도 경제적으로 연극을 지탱하기 힘들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일 외양으로나마 극단제도가 존속해간다면 다음의 세 가지 중 하나일 것이다. 매우 힘든 경우지만 단원들이 이념적으로 똘똘 뭉친 경우, 극단 대표나 연출, 특히 연기자들이 대책 없이 경제적으로 손해보거나 착취당하는 경우, 경제적 호황을 틈타 이도 저도 아닌 매너리즘에 빠진 연극이나 엉터리 상업극을 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참고문헌
김충남 저(2003), 차세대 무선인터넷 서비스, 전자신문사
김진영, 골프, 알고 치면 더 재미있다, 국일미디어
강현두 역(1977), 대중문화의 고급문화, 서울 : 삼영사
최돈형(1999), 새 학교문화 방향정립과 창조가능성 탐색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허영(1990), 연극론, 서울 : 한신문화사
홍성태, 현실 정보사회와 그누/리눅스의 사회적 의의 - 제2회 서울국제노동미디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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