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義)][인(仁)][지(智)][예(禮)][신(信)]의(義), 인(仁), 지(智), 예(禮), 신(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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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의(義)
1. 의의 개념
1) 구원 선물로서의 의
2) 법적 - 종말론적 개념으로서의 의
2. 의의 현재화
1) 의의 현재
2) 현재적 의의 법정 화법적 의미
3) 현재적 의의 종말론적 의미
4) 현재와 미래의 문제
3. 신의 의로서의 의
1) 율법 없이 신앙으로
2) 신의 은혜로
3) 신의 의

Ⅱ. 인(仁)

Ⅲ. 지(智)

Ⅳ. 예(禮)

Ⅴ. 신(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의(義)

1. 의의 개념

1) 구원 선물로서의 의

신앙 하의 인간은 생명을 얻은 인간이다. 이 생명은 자기 자신을 신에게 맡기고 자기를 얻는데서 자라날 것이다. 의인됨은 이러한 생명을 받는데 전제가 된다. 의는 구원 즉 생명을 받는데 필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구원과 의 의 연관성으로 의 자체는 이미 구원 선물의 성격을 지닌다. 복음의 내용이 되는 것은 신의 의로서의 의의 가능성이다. 구원뿐 아니라 이미 그 조건이 신 자신에 의해 선사되기 때문에 그렇다.

2) 법적 - 종말론적 개념으로서의 의

구원조건 ,내용의 표지인 의는 법적 개념이다. 그것이 뜻하는 것은 관계이다. 즉 개인의 의는 그것을 선언하는 다른 사람의 판결에서, 그가 책임을 지는 심판대 앞에서 가지는 의이다. 즉 다른 사람 앞에서 가지는 유효성이며 자신의 권리로 노력해 얻은 권리이다. 그리고 이것은 종말론적인 심판의 기대 속에서 종말론적으로 되어 갔다. 법정적 - 종말론적 개념인 의에 대하여 그것의 형식상의 의미는 완전히 일치한다.

2. 의의 현재화

1) 의의 현재

바울과 유대교의 차이는 바울이 의를 이미 현재에 인간에게 선언했다는 데 있다. 롬 1;17은 설교에 의해 의가 설교의 청중들에게 가능성이 있는 것을 지시하고 있다.

2) 현재적 의의 법정 화법적 의미

바울은 의의 현재성에 관한 그의 주제로 법정적 - 종말론적 의미를 이 의에서 제거하지 않았다. 그는 역설적으로 신이 이미 그의 종말적인 심판을 이미 현재에 선포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이 인간에게 선포한 의는 신이 인간의 죄를 간주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의 죄
참고문헌
○ 기독교문사(1980), 기독교 대백과 사전, vol 3
○ 교양교재편찬위원회 편(2005), 불교학 개론, 동국대학교출판부
○ 이성배(1979), 유교와 그리스도교, 왜관 : 분도출판사
○ 안길환, 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 명문당
○ 월터 링글, 이종전 역(1992), 세계장로교회의 신앙과 역사 이야기, 서울 : 도서출판 예루살렘
○ 조철수(2002), 유대교와 예수, 서울 : 도서출판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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