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근본주의, 이슬람의 물개념, 이슬람의 형벌, 이슬람의 도시건축구조, 이슬람의 일부다처제, 이슬람의 갈등, 이슬람과 아체메르데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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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의 근본주의, 이슬람의 물개념, 이슬람의 형벌, 이슬람의 도시건축구조, 이슬람의 일부다처제, 이슬람의 갈등, 이슬람과 아체메르데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슬람의 근본주의

Ⅱ. 이슬람의 물개념

Ⅲ. 이슬람의 형벌

Ⅳ. 이슬람의 도시건축구조

Ⅴ. 이슬람의 일부다처제

Ⅵ. 이슬람의 갈등
1. 서구에 대한 불신․증오의 뿌리
2. 이슬람 혁명과 탈냉전의 충격

Ⅶ. 이슬람과 아체메르데카(Gerakan Aceh Merdeka)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슬람의 근본주의

정치혁명에 의한 이슬람국가 건설의 가능성을 믿고 급진화했던 이슬람세력들은 90년대 들어 전반적인 세력약화와 온건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현상은 198,90년대 정치개혁 과정 속에서 국가가 이슬람근본주의 세력들이 바라는 정치참여를 이들 단체들을 합법화하고 온건한 이슬람근본주의 분파를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실현시켜준 결과이다. 심지어 양자간의 극한 대립의 상황에서도 국가는 새로운 정치질서 형성에 이슬람근본주의의 온건한 분파는 끌어들였다. 이러한 양자간의 관계진전은 이슬람근본주의 운동이 70년대 국가에 의해 추동된 이슬람원리의 재도입과 정치적 동원의 산물이라는 태생적 연관성의 논리적 결과이다. 양자의 공생관계는 이슬람근본주의자들이 주안점을 두는 활동영역, 즉 교육, 사회교육과 문화활동, 교회 중심의 사회사업, 빈민구제, 재난시의 구호활동 등의 영역이 경제위기와 신자유주의적 변화 속에서 국가가 대처하지 못하거나 손을 뗀 영역들이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서구의 언론과 학자들을 통해 부풀려졌지만 그래도 아랍세계 정치갈등의 주된 양상임에 틀림없는 정권과 이슬람근본주의자들 간의 충돌은 근본적 대립에 기인하기보다는 정치세력간의 일반적인 권력투쟁의 측면이 크다. 대부분의 경우 정치적 탄압은 정권을 위협할 수준의 경쟁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주로 나타났고 역으로 이슬람근본주의자들의 급진화는 주로 정권의 탄압의 결과였다.
한편으로 종교의 사회통합적 기능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슬람저항세력의 위협을 빌미로 시민사회를 동원하면서 이루어진 국가의 사회통합과정의 부산물인 이슬람주의자들과 시민사회는 서로 간에 또는 정권과의 표면적인 대결양상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신자유주의적 이행과정에서 상호보완적 관계를 맺게 된다. 국가부문과 몇몇 수출산업에 연관된 소수의 중간계급에 기반을 둔 “시민사회”세력과 민중계급에 기댄 이슬람세력은 지지기
참고문헌
공일주(1996), 아랍문화의 이해, 서울 : 대한 교과서
이희수·이원삼 외 지음(2001), 이슬람, 서울 : 청아출판사
전재옥(2003), 기독교와 이슬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존 앵커버그·존 웰던, 한승용 역(2002), 왜 이슬람은 호전적인가?, 서울 : 말씀보존학회
최영길(1996), 16억 이슬람인의 역사와 문화, 서울 : 송산
함무다 압달라티(1990), 이슬람의 실상, 서울 :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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