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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
    1. 상위 목표
    2. 하위 목표
    3. 과학과의 세부 목표
    1) 인지적 측면
    2) 탐구 과정 측면
    3) 정의적인 측면
    4) 과학․기술․사회와의 관계

    Ⅱ.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정보화

    Ⅲ.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진로교육

    Ⅳ.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교구
    1. 지구 과학 영역
    2. 동물학, 식물학 영역
    3. 물리, 화학 영역
    1) 실험카드
    2) 분류 놀이
    3) 스핀 보드

    Ⅴ.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수행평가

    Ⅵ.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수업모형
    1. 순환 학습 모형
    1) 탐색 단계
    2) 개념 도입 단계
    3) 개념 적용 단계
    2. 발견 학습 모형
    1) 발견 학습 모형의 특징
    2) 발견학습의 단계

    Ⅶ.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
    1. 상위 목표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2. 하위 목표
    (1)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2)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3)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4)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3. 과학과의 세부 목표
    1) 인지적 측면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2) 탐구 과정 측면
    자연 현상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정의적인 측면
    학생들이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자기 주위의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4) 과학기술사회와의 관계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Ⅱ.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정보화
    이론과 실제, 학교와 사회간의 괴리는 책이나 교사와 같은 여러 가지 중간 매개체를 통해서 배워야 하는 학교교육에서는 항상 커다란 문제가 되어 왔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은 지식과 정보가 폭증하는 사회에서는 많은 정보와 지식을 다루어야 하는 학교교육은 이들을 어쩔 수 없이 축약화, 추상화하여 가르칠 수밖에 없으며, 지식의 추상화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이 결과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가 감소하고, 또 학습효과도 자연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추상적인 지식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그리고 실제적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가르쳐야 하는 문제가 크게 부상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충기, 진로교육의 본질, 서울 : 평민사, 1989
    권난주, 과학개념학습을 위한 수업모형의 비교와 일반 모형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김창식, 수준별 과학실험 지도 방법, 열린 교실에서의 수준별 과학실험 교육, 국민대학, 1997
    권재술, 과학 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1), 1989
    조희형·박승재, 과학 교수-학습 제2판, 교육과학사, 1999
    최병순, 탐구적 과학지도의 탐색,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세미나,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