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교][반신종교운동]신종교의 특징, 신종교의 범주, 신종교의 역사관, 신종교의 신명사상, 신종교의 연구, 신종교와 반신종교운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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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종교의 특징

Ⅲ. 신종교의 범주

Ⅳ. 신종교의 역사관

Ⅴ. 신종교의 신명사상

Ⅵ. 신종교의 연구

Ⅶ. 신종교와 반신종교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종교 및 신신종교 운동은 인간의 삶에 대해 실질적 유익을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종교의 유익성은 근본적으로 「교조의 구원에 대한 사명감」에서부터 확인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종교군이 갖는 유익성은 보다 실질적인 의미로 생각된다. 예컨대 권위적이거나 일방적인 구원보다 다양하고 상대적인 구원 및 도움의 성격을 띠며 이러한 면이 종교의 절대적 구원의 내용보다 오히려 강조되는 성향을 띈다고 하겠다.
신종교 및 신신종교 운동은 그 기저에 혹은 교리의 전면에 「깨달음의 구현」을 부각시키는 경우가 많다. 라즈니쉬를 비롯한 일군의 인도성자들을 앞세운 다양한 신신종교들 및 「청허무상사」등, 허다한 신신종교들이 불교적 깨달음이나 열반을 포교의 기치로 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신신종교군은 무엇보다도 바로 이러한 대목 ― 「보다 차원 높고 올바른 깨달음의 도리를 널리 알린다.」는―에서 기존 신앙여부를 가리지 않고 하나의 진리구현 운동체적 성격을 띠게 되며 독립적 교단의 울타리를 치지 않는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분위기는 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의식고양을 추구하며 특히 종교와 같은 조직의 간섭을 원치 않는 자유로운 형태를 원하는 대중의 급증, 더군다나 무한대로 열려가는 정보산업을 타고 얼마든지 자유롭게 신비에 쌓여있던 종교 및 覺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게 된 현대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대응책일 수도 있을 것 같다. 특히 현대적 구도 붐은 일종의 「즉각적인 성불」 내지는 「돈오돈수적 수행론」을 추구하고 또는 강조하는 추세임을 간과할 수 없다. 말하자면 어렵고 오랜 기간의 노력을 지양하고 쉽고도 빠른 혹은 즉각적인 방법에 의지하겠다는 풍토가 만연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돈오점수적」 논법을 주로하고 또는 점차로 「깨달음」 보다는 「사회적 봉사」에 초점을 맞추어 가고 있는 원불교가 과연 어떤 입장을 취함으로써 「覺」과 「사회적 유익」의 양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겠는지 심각한 성찰과 합의가 요청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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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택(2000), 한국 신종교의 사회개혁사상연구 : 천도교·증산교·원불교를 중심으로, 원광대 동양학대학원석사논문
Szczesny,Gerhard(1983), 삶의 문제에 대한 제 종교의 해답, 이문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