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론]율곡 이이의 이기론, 갈암 이현일의 이기론, 소태산의 이기론, 주자의 이기론, 이기심성론, 이기일원론, 이기이원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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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율곡 이이의 이기론

Ⅱ. 갈암 이현일의 이기론

Ⅲ. 소태산의 이기론

Ⅳ. 주자의 이기론

Ⅴ. 이기심성론

Ⅵ. 이기일원론

Ⅶ. 이기이원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율곡 이이의 이기론
율곡은 理는 하나 뿐으로 무형무위한 특성에 의하여 불변의 보편자의 성격을 가지는 반면, 氣는 유형유위한 특성으로 개별적 차별상을 가진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무형과 유형의 외적 차이는 이의 통용성과 기의 국한성을 설명하는 기준이며, 또한 무위와 유위의 작위성을 근거로 기발리승을 해명하는데 여기서 발은 가변의 뜻으로 국한을 지칭하며, 승(乘)은 주재의 뜻으로 내재적 관통을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
理氣의 특징에 대하여 종래의 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理氣分殊’라는 말로 표현해 왔거니와 여기서 율곡이 그것은 ‘理通氣局’이라는 새로운 철학용어을 창안하여 사용하고, 또 그 원인을 이기의 무형과 유형에서 오는 차이로 규명한 사실은 참으로 한국 철학의 독창성을 높인 탁견이라 아니할 수 없다.
율곡이 제시한 ‘이통기국’이라는 독자적 명제는 후기 주기적 이기론 학파의 중요한 학적 과제가 되었으며, 이기론 전개방향을 제시한 기본 명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율곡은 이같은 우주론적 이기관에 기초하여 인간 내면의 심성문제를 같은 논리로 이해하고 해명한다.
이같은 율곡의 우주론의 핵심은 이통기국론에 있다. 현실적인 개별자들을 그렇게 있게끔 하는 것은 氣에 의한 것일 수밖에 없다. 이는 현실적인 사물들이 어떠한 모습을 띄건 간에 그 본래적인 모습을 잃지 않는다. 율곡은 이들 물은 어디에 있으나 물이지만, 그 모습은 둥근 그릇에 담기면 둥근 모습이 되고, 모난 그릇에 담기면 모난 모습이 된다는 것으로 비유한다.
율곡은 또 理가 無形하다는 의미와 기가 유형하다는 의미의 관계를 아래와 같이 이통기국 과 理一分殊로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금장태(갈암 이현일), 한국인물유학사, 한길사, 1996
송양섭, 조선은 주자학 때문에 망했을까,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이광율, 주자철학연구, 중문, 1995
이범학, 송대 주자학의 성립과 발전, 강좌중국사, 1989
장숙필, 율곡이이의 성학연구
황준연, 이이 철학연구, 전남대학교 출판부,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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