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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1950-60년대문학(전후문학의 한계와 그 극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1) 전후문학의 한계와 그 극복
2) 참여시와 순수시
3. 결론
본문내용
② 새로운 역사적 인식의 확립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에는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잡게 된다. 방황하던 문학정신도 그 좌표가 서서히 정립되기 시작하며 전후문학의 한계가 하나씩 극복되기에 이른다.
㉠ 현실지향적인 문학의 정신 고양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정신이 고양되기 시작됨. 민족문학의 정통성에 대한 새로운 각성과 함께 단절의 논리로만 해석되었던 전통론의 방향이 전통의 계승과 극복이라는 변화와 발전의 의미로 이해되기에 이름.
㉡ 한국문학의 전통에 대한 논의
한국문학의 전통에 대한 논의는 전후문학이 빠져든 혼란과 갈등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에서 비롯됨. 문학의 전통에 대한 논의 중 가장 첨예한 갈등을 드러내었던 것은 한국 현대시의 위상을 어떠한 각도에서 이해할 것인가 하는 문제였음.
이 시기에는 단절론과 계승론의 갈등이 주를 이루었는데 시적형식과 그 발상법의 서구적 요소를 중시하는 것이 단절론이며 시적형식에서 서구 자유시형의 영향을 받았지만 운율과 어법자체는 전통적인 기반에 두는 것이 계승론임.
또한 한국문학의 특수성과 보편성이라는 새로운 미학적 범주를 끌어들이기도 함. 그리고 한국 현대문학사의 기술에 대한 반성을 제기함으로써, 새로운 문학사 연구의 가능성을 열어놓게 됨
③ 문학의 현실 참여와 관련된 문단의 분파적 논쟁
전후의 혼란한 현실 속에서 인간의 삶과 그 존재 방식에 대한 회의와 저항이 교차되면서, 현실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문학의 힘이 요구되기 시작함.
문학에서의 현실참여는 우선적으로 작가자신이 현실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는 데에서 출발하며 현실에 입각하여 시대와 상황에 대한 문학의 역할을 자각하는 것이 필요함. 그러나 보다 적극적인 문학의 사회 참여를 주장하며, 현실의 부조리를 비판하고 고발하는 문학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