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이해] 신경향파 문학(박돌의 죽음과 농부 정도룡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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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의이해] 신경향파 문학(박돌의 죽음과 농부 정도룡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 소개
1. 최서해
2. 이기영

Ⅱ. 작품 분석
1. 줄거리
(1) 박돌의 죽음
(2) 농부 정도룡
2. 작품 분석
(1) 박돌의 죽음
(2) 농부 정도룡
3. 세계와 자아의 대립구도
(1) 작품 내에서 세계와 자아의 대립구도
(2) 작품 외적으로 본 세계와 자아의 대립구도

Ⅲ. 신경향파의 소개
1. 신경향파의 정의
(1) 들어가며
(2) 신경향파
2. 1920년대(일제강점기 하 문화통치시절)의 상황
(1) 문화적 흐름
(2) 당시 사회상
3. 신경향파의 문학적 흐름의 분석
(1) 초기 신경향파
(2) 1차 방향 전환
(3) 2차 방향 전환
4. 신경향파의 연구의의 및 한계점
5. 1920년대 소설과의 비교

Ⅳ. 결론
Ⅴ. 참고서적
본문내용
그의 생애를 더욱 자세히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그는 1895년 5월 29일 충남 아산군 배방면 화룡리에서 태어났다. 집안은 덕수 이씨 충무공파로서 그의 아버지는 1892년 무과에 급제하면서부터 서울에 머물러 있으면서 가계를 돌보지 않아 가난한 살림은 더욱 몰락해 갔다. 그의 집안은 생활고를 견디기 위해 1897년 천안군 북원면 중엄리로 이사하여 성장기를 보냈다. 그 곳은 근 백호나 되는 중. 상. 하엄리에 기와집이라고는 볼 수 없고 제 땅마지기를 가지고 추수해 먹는 집이 없는 상민들이 모여 사는 민촌이었다. 여간 양반은 이사와서도 오래 살지 못하였다고 한다. 또한 동학농민전쟁과 의병투쟁의 근거지로서 많은 전설이 깃들인 고장이기도 했다. 이기영 일가는 고개 하나 너머에 있는 고모집의 전장을 관리하는 마름 노릇을 하며 얼마간 소작도 했으나 생활 형편은 점점 어려워져 갔다. 게다가 작가가 11살 되던 해 봄에 별안간 장티푸스로 어머니를 여의게 되는데 그는 이 사실을 ‘마치 광명한 천지가 암흑으로 변한 것 같았다’로 표현할 만큼 큰 충격을 받았다. 그 이후로 가계가 더욱 곤궁해져 서당에 수업료도 낼 수 없을 정도였으며, 붓 한자루 종이 한 장 살 수 없어 감나무 잎사귀에 다른 아이가 쓰다가 버린 몽당붓을 주워 남몰래 글씨 연습을 하였다고 한다. 서당에서도 붓 한 자루 없이 공부를 하다가 하루는 친구로부터 붓을 훔쳐간 도둑으로 누명을 썼을 정도로 곤궁한 생활을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간고한 생활이 작가로서의 준비 시기가 된 셈인데 이기영은 어머니를 여의고 마음 붙일 곳이 없어 한글을 깨치고 난 뒤 고대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듣고 낙향한 아버지는 호방한 성격으로 1906년 군수였던 안기선(신소설 작가 안국선의 형, 평론가 안막의 아버지) 등과 함께 천안에서 사립 영진학교를 설립, 총무직을 맡기도 하는 등 애국계몽운동을 펼친 것으로 보인다. 그 후 이기영은 사립 영진학교에 입학하여 신학문을 배우며, 새것에 대한 갈망이 솟구쳐 신소설을 읽기 시작했지만 이에 환멸을 느꼈다. 그는 할머니의 회갑을 앞두고 13세 때 함양 조씨 집안의 조병기와 결혼한다. 자신의 의지가 개입할 여지가 조금도 없었던 그에게는 어색하고 속박이 되는 사건이었다. 14세 때에는 더욱 나빠진 집안 사정으로 학교를 중퇴하였다가 읍내 하급생 집에 가정교사 자격으로 숙식을 제공받으며 소학교를 졸업하였다. 1912년 4월 소학교 때 친구 H군과 일본으로 건너갈 궁리를 하다가 실패하고 돌아왔다가 1914년 다시 집을 뛰쳐나가 수년간 남쪽 지방을 방랑하였다.
가난과 어머니를 여읜 충격과 자신의 뜻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진 결혼 등으로 마음 잡을 길이 없는데다가 신학문을 배우며 새로울 것을 추구하고 정신적인 지주를 찾기 위해 젊은 시절에는 끊임없이 방랑하며 보냈다. 그리고 그를 억압하고 있는 구습에 대한 반발감과 함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정신적인 지주를 찾기 위해 애쓴 결과 잠시 동안 기독교에도 몰입하게 된다. 1918년 귀향하여 마을에 기독교가 들어오자 곧 열렬한 신자가 되어 권사직을 맡게 되고 기독교 계통의 논산영화여학교에서 교원 생활을 했다. 이 때 할머니와 아버지가 유행성 질병으로 열흘 간격으로 세상을 떠나고 난 뒤 차차 기독교에서 빠져 나온다. 훗날 그의 작품에도 기독교에 대한 비판이 나타나 있는 작품이 여러 편 나온다.
한편 3•1운동 이후 일제의 회유책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동아•조선일보를 발간하게 되었는데 신문지상에 발표된 글들을 통해 문학에 접근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는 예전에 탐독한 세계와 그의 비참한 현실을 글로 표현하고 싶은 의욕을 가졌다. 문학공부를 하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가는데 함께 건너간 친구는 사회운동가의 길로 나섰고 그 친구가 얻어준 사회주의 서적을 탐독하면서 서서히 계급의식에 눈을 뜨게 되었고 러시아 문학을 접하면서 고리끼 의 작품을 읽게 되었다. 이 때 비로소 그의 인생관과 세계관이 뚜렷이 바뀌었다. 그는 그가 접한 사회주의 사상과 고리끼의 작품세계를 통한 세계관의 확립으로 인해 가족들의 취직 권고를 뿌리치고 장편 을 써서 서울로 올라가지만 에서 퇴짜를 맞고 에 라는 글을 투고하여 3등으로 당선된다. 이 때가 1924년이다. 서울로 올라와 도서관에서 우연히 조명희를 만나 에 가맹하게 되었다. 1927년 카프의 1차 방향 이전에는 주로 그의 젊은 시절 체험한 빈궁을 소재로 한 작품을 주로 썼으며 카프가 ‘예술의 볼셰비키화’를 위한 재 조직을 하자 출판부의 책임을 맡기도 했으며 카프 1차 검거 때 옥중에서 구상한 와 장편 을 발표하고, 문학예술로서의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작가로 인정받다가 1984
참고문헌
Ⅴ. 참고서적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신경향파, 박상준


신경향파 소설의 특질, 박상준
1920년대 전반의 소설양상, 윤병로
최서해 : 궁핍과의 문학적 싸움 (신춘호, 건국대학교출판부)
이기영 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이정숙
1920년대 소설의 작가의식과 공간설정, 김종건
신경향파 및 KAPF 문학의 고찰, 이미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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