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

 1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1
 2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2
 3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3
 4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4
 5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5
 6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6
 7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7
 8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8
 9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9
 10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10
 11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11
 12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시각특수효과의 정의

3. 시각특수효과의 역사

4. 시각특수효과의 예1(물리적인 방법)

5. 시각특수효과의 예2 (후반작업)

6. 시각특수효과의 예3 (물리적 + 후반작업)

7. 시각특수효과의 예 4 (물리적, 후반작업 모두 가능) - 필터

8. 결론


본문내용
- 1960~1980 년대
이시기에 특수효과는 본격적으로 발달했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에서는 복잡한 우주선을 만든 복잡한 미니어쳐 기법은 물론, 배우와 배경을 따로 촬영하여 합성하는 방법이 이용되었다.
CG는 를 시작으로 에서는 실제 촬영 장면과 3D CG장면을 합성하는 데까지 발전하였다.

- 1990년대
이 시기에는 CG로 새로운 생물을 창조하는 데까지 발전되었는데, 이것은 영화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서는 이러한 CG기술과 특수분장을 혼용하여 조금 더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발전을 토대로 에서는 공룡 모형을 원격으로 조정하는 애니메트로닉스 기법과 CG를 혼용하여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CG는 SF장르뿐 아니라 나 과 같은 드라마장르에서도 폭넓게 활용되었다.
한편 CG의 발달은 2D가 주류이던 애니메이션계에도 변화가 찾아오는데 영화 전체가 3D그래픽으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 (1995)가 그 시발점이다. 이 영화는 이전의 애니메이션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입체감이 살아있는 등장인물과 배경을 만들어냈다.

- 2000년대 (지금)
CG의 비약적인 발전은 사실성과 화려함을 겸비한 영상을 만들어 내었지만, 시각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내용의 질적 저하를 가져왔다는 비판도 받았다. 는 이러한 비판은 전복시킨 대표적인 예이다. 이후 , , 등 CG를 이용한 대규모의 영화들이 흥행을 거두고 관객들이 CG에 익숙해져 대부분의 영상 작업에서 CG의 사용이 보편화 되었다.
한편, 이러한 경향은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등의 영화에서는 블루스크린과 CG를 이용해 애니메이션과 같은 배경을 만들어 내었고, 나 같은 영화에서는 실제배우의 움직임을 컴퓨터 상으로 옮기는 모션캡쳐를 이용해 전체적으로 애니메이션과 같은 효과를 내었다.


4. 시각특수효과의 예1(물리적인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