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

 1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1
 2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2
 3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3
 4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4
 5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5
 6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6
 7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7
 8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8
 9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9
 10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10
 11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11
 12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12
 13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13
 14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시오드라마(사회극, 사회극놀이)의 정의

Ⅲ. 소시오드라마(사회극, 사회극놀이)의 기원

Ⅳ. 소시오드라마(사회극, 사회극놀이)의 필요성

Ⅴ. 소시오드라마(사회극, 사회극놀이)의 목표
1. 정화
2. 통찰
3. 역할훈련

Ⅵ. 소시오드라마(사회극, 사회극놀이)의 주제선정

Ⅶ. 소시오드라마(사회극, 사회극놀이)의 사례

Ⅷ. 소시오드라마(사회극, 사회극놀이)의 적용
1. 미국에서의 사회극 활용
2. 사회극 진행사례(**여고)
1) 일시
2) 장소
3) 대상
4) 과정 및 내용
5) 진행과정 및 내용
6) 효과

Ⅸ. 소시오드라마(사회극, 사회극놀이)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성애는 놀이가 아동에게 있어서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은 놀이를 통해 주변 사물 및 대상에 관한 수용능력과 미래의 성인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역할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고 하였다. 아동의 놀이활동은 모든 행동의 측면을 통합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발달의 다양한 영역, 즉, 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고무하는 데 그 중심이 되며 도구로써의 기능이 있다.
아동은 사물에 대하여 모방해 보거나 가상적인 표현을 해보는 상상놀이를 좋아한다. 상상놀이는 학자에 따라 분류하여 개념화하기도 하지만 흔히 상징놀이, 공상놀이. 가상놀이. 극화놀이와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Smilansky(1968)는 놀이발달의 단계를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에서 극화놀이를 다시 극화놀이와 사회극화놀이로 나누었다. 극화놀이란 아동이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상하여 행동이나 언어를 그대로 모방하는 놀이이며 여기에 다른 아동과의 상호작용, 특히 언어적 의사소통이 첨가되면 사회극화놀이로 발전된다고 하였다. Christie(1982)도 사회극화놀이란 두 명이나 그 이상의 아동들이 역할을 정해서 실생활의 상황을 재현하려할 때 발생되는 놀이이며 가장 발달된 상징놀이라고 하였다.
특히 아동기에 사회극화놀이를 많이 하는데 이는 표상적 사고의 발달을 촉진시켜주고 경험을 통합시켜 줄 수 있어서 아동의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며 아동의 인식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사회극화놀이도 점차 발달한다.
참고문헌
김유(1997), 사회극놀이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학위논문
신혜영·정수경 공역(1987), 학습매체로서의 유아놀이, 서울 : 창지사
우효순·이영자(1989),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이미숙(1998), 사회극화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조윤경(1992), 엄마아빠 할 수 있어, 8. 장애아동의 놀이지도, 서울 : 서울장애인복지관
지성애(1993), 유아놀이지도. 서울 : 정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