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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윤리사상의 개념

Ⅲ. 한국전통윤리사상의 의의

Ⅳ. 한국전통윤리사상의 특징
1. 인간 존중 사상
1) 경천애인
2) 건국 이념
3) 보우
4) 동학
2. 민본주의
3. 공동체적 생활 윤리 구현
1) 계(契)
2) 향약(鄕約)
4. 자주 민족 의식의 고취

Ⅴ. 한국전통윤리사상의 연원

Ⅵ. 한국전통윤리사상의 전개

Ⅶ. 한국전통윤리사상의 인식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 사람과 聖人의 구분이 나오게 되는 까닭은 진실로 인간 존엄성의 인식과 그 독실한 실천의 여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존엄성을 깊이 인식하지 못하고 모르는 사이에 우연히 인간 존엄성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이는 그 지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본래 의미의 도학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학을 깊이 인식한 다음에 사회에 봉사할 수 있고, 부모에게 효도를 다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시하여야 할 것은 이러한 내용의 우리 전통윤리사상을 우리의 현실 속에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해하게 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하기 위한 방안의 모색이다.
인간의 존엄성을 깊이 인식하고 이를 인간관계에서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은 서로가 서로에게 존경하면서 최소한의 불이익을 주지 않으려는 자세와 그 실천에서 비롯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실천을 위해서 전제되어야 할 것은 각 계 각 층의 지도자들이 그러한 인식과 실천을 위하여 최선을 다함으로써 주변의 다른 사람들도 감화를 받아 또한 그러한 실천이 가능하여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 존엄성의 인식과 그 실천에 관한 많은 사례를 우리의 역사 속에서 발굴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하고 홍보하는 일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 책임자들과 대중매체 제작자들이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진의를 교육하고 홍보하는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이고, 이러한 교육과 홍보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정치지도자들과 경제계의 요원들이 행정적, 경제적 뒷받침을 지속적으로 하여 주어야 할 것이다.
능력 있는 사람들이 용도를 절약하여 축적의 여유를 가지고 능력이 모자라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積善은 곧 인간 존엄성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길이고, 이러한 적선에 의하여 인간과 사회의 결속, 그리고 사회와 국가의 안정을 가져오게 한다는 신념과 실천의지가 바로 한국 전통윤리사상에 함축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금태길(1995), 한국윤리의 재정립, 서울 : 철학과 현실사
* 구원 편, 현대 한국사회의 윤리문제와 교육,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이황·이이, 유정동 외 역(1989), 한국의 유학사상, 삼성출판사
* 한국정신문화연구원(1986), 한국의 전통교육사상, 서울 : 한국정신문화연구소
* 홍정근(2006), 도덕·윤리교육과 동양윤리 ; 중학교 도덕교육과 동양윤리, 동양철학연구 47권, 동양철학연구회
* S.W.사하키안, 송휘철 외 역, 윤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