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부모와 자식관계 신학적 분석, 생태계위기 신학적 입장, 성육신 신학적 의미, 죽음 신학적 개념, 창조 신학적 의의, 환경문제해결 신학적방법

 1  예배,부모와 자식관계 신학적 분석, 생태계위기 신학적 입장, 성육신 신학적 의미, 죽음 신학적 개념, 창조 신학적 의의, 환경문제해결 신학적방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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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부모와 자식관계 신학적 분석, 생태계위기 신학적 입장, 성육신 신학적 의미, 죽음 신학적 개념, 창조 신학적 의의, 환경문제해결 신학적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1. 예배의 대상
1) 하나님을 어떤 형상으로 바꿀 수 없음을 의미한다
2) 하나님은 어떤 장소에 한정될 수 없다(렘23:23~24)
3) 영이신 하나님은 지극히 거룩하시다
2. 참된 예배자
3. 예배의 내용
1) 신령(영혼, 마음)으로 예배해야 한다
2) 진리로 예배해야 한다

Ⅱ. 부모와 자식관계의 신학적 분석

Ⅲ. 생태계위기의 신학적 입장
1. 인간 중심적 세계관
2. 자연도 구원의 대상
3.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인간의 책임

Ⅳ. 성육신의 신학적 의미

Ⅴ. 죽음의 신학적 개념

Ⅵ. 창조의 신학적 의의
1.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원천이시다
2. 하나님과 동등한, 또는 유사한 신분의 또 다른 영원한 존재는 인정하지 않는다
3.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선하다
4. 인간은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에 대해서 책임이 있다
5. 일주일에 하루는 하나님을 위해 구별해야 한다

Ⅶ. 환경문제해결의 신학적 방법
1. 경건의 회복
2. 가치관의 전환
3. 절제와 나눔의 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4:24).
1. 예배의 대상
위에서는 먼저 예배의 대상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우리가 예배할 대상은 누구인가? 예수께서는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21),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23), 또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24)라고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우리는 누구에게 예배해야 하는가? 아버지이시며 또한 영(Spirit)이신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하나님의 본래적 속성인 영으로서의 하나님과 또한 하나님의 본질적인 관계를 말해 주는 아버지로서의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 이 두 가지 요소가 참된 예배에 있어서 아주 기본적이다.
하나님의 본래적 속성은 영이시다. 영(Spirit)과 하나님은 동등이시고, 일체가 되신다. 하나님은 그 영광스러운 성령과 일체이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이 영이시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하나님을 어떤 형상으로 바꿀 수 없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동수(1967), 예배학 개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김균진(2002), 죽음의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로빈 애트필드, 구승회 옮김(1997), 환경윤리학의 제 문제
프릿츠 리데나워, 하나님이 창조하셨고, 생명의 말씀사
허광·이동희 공저(2000), 인간과 자연, 환경 그리고 생태(환경윤리), 동일 출판사
한국여신학자협의회 성폭력문제연구반(1999), 교회에서 가르치는 성 이야기, 서울 : 여성신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