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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두레의 상부상조정신

Ⅲ. 향약의 상부상조정신

Ⅳ. 품앗이의 상부상조정신

Ⅴ. 계의 상부상조정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상부상조의 가장 기본적인 지점은 가족이지만, 가족만이 상부상조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상부상조의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적 결속체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계는 서민들의 금융단체로서 또는 친목단체로서 널리 퍼져있다. 하지만 조선시대까지의 계는 한국인 사회생활의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생활공동체 조직으로, 대단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다. 두레는 기본적으로 경작을 위한 공동노동의 조직으로 오늘날에는 사실상 소멸되었다. 그 기원은 계보다 더 오래되어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품앗이는 두레와 달리 상부상조를 하되 반대급부를 정확히 계산하여 교환하는 방식이다. 초기의 노동조합은 조합원의 질병, 재해, 노령, 실업 등에 대해 급여를 제공하는 각종의 복지 프로그램을 조직화 했다. 노동조합은 초기에 우애조합, 상호부조협회 등으로 칭한 경우를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점이 바로 노동조합과 복지급여의 밀접한 관련성을 말해주는 것이다.
또한 그 밖에 종교적 계명에서 거의 모든 종교는 같은 종교를 믿는 사람들끼리, 혹은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자선을 베풀도록 가르치고 있다. 종교 또한 사회복지의 발전을 가져온 주요한 동기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Ⅱ. 두레의 상부상조정신
두레는 이조 초기부터 민중들 사이에 유행했던 협동 작업 형태였다. 이 유래는 신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두레는 두레삼, 두루삼이라는 즉 서로 서로 벳삼작업을 하는 형태를 말한 것으로 이러한 형태의 공동 작업은 벳삼작업 외에도 적용하였는데 부락내의 장정이 참여하는 농경 작업에도 확대되어 실시되었다.
참고문헌
* 김주희, 품앗이와 정의 인간관계, 집문당, 1992
* 김필동, 한국 사회 조직사 연구 : 계 조직의 구조적 특성과 역사적 변동, 일조각, 1992
* 김용덕, 향청연구, 한국연구원, 1978
* 사림파의 향약보급운동-16세기의 경제변동과 관련하여, 한국문화 4, 1983
* 윤수종, 품앗이에 관한 일 연구-사회와역사, 제33권 한국사회사
* 주강현, 두레의 농법과 김매기 노동, 한국전통과학기술학회지, 한국전통과학기술학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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