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1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1
 2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2
 3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3
 4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4
 5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5
 6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6
 7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7
 8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8
 9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9
 10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개념,가창활동,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참고자료,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지도전략,평가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율명과 계이름,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과 방해요소,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분석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단계별학습활동,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학습지도방법, 국악교육의 창작지도방법 분석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 소개글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의미

    Ⅲ.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기본방향

    Ⅳ.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가창중심학습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Ⅴ.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장단중심학습
    1. 장구 연주법
    1) 자세
    2) 연주법
    2. 장단 지도
    1) 장단 지도 방법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중심학습
    1. 전통 춤사위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2. 손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3. 전통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부르기

    Ⅶ.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전래교수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우리의 주변에는 서양음악 일색이며, 더욱이 저속(低俗)하고 퇴폐적(頹廢的)인 음악들이 범람(氾濫)하여, 실로 음악공해(音樂公害)에 시달리고 있다. 외래음악은 무조건 나쁘다는 말이 아니라, 퇴폐적이고 저속한 음악이 아닌 양질의 음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외국어 교육에 앞서 모국어 교육을 강조하듯이, 외래음악 교육에 앞서 우리의 국악 요약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 『지피지기이면, 필승』이라는 말처럼 우리 음악을 먼저 알고, 서양 음악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데도, 음악가로 유명한 사람들 중에서도 우리 음악을 상식적인 정도로도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좀 지나친 비판의 말이 될는지 몰라도, 간혹 어떤 사람은 아예 우리 음악을 비하(卑下)시켜 비과학적이고 천한 음악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니,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마치 우리말은 모르면서 영어로 말을 하면서, 우리말은 천한 말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더구나 교사들조차, 우리 음악을 모르고 있거나 잘못 이해하고 있으며, 서양음악 위주로 음악교육을 하고 있으니, 이는 매국노 교육(賣國奴敎育)을 하고 있는 처사가 아닌지 통탄할 지경이다. 물론 교사의 이런 현실이 교사들 자체에서의 문제점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사 양성교육에 보다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교사 양성과 같은 과거의 잘못과 국악 소홀 이라는 현실의 안타까움에 가슴만 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온 국민 특히 2세 국민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교육자들은 구국(救國)의 일념(一念)아래 국악 교육을 위해서 부단한 자기연찬(自己硏鑽)으로 극복해 나가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국립국악원(1990),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이용일(1992), 음악 교육학 개론,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장사훈(1985), 한국전통음악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사
    장사훈(1985),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사
    정성자(1995),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창지사
    주태원(1997),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본 질화를 위한 시론,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