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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개념과 원리

    Ⅲ.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목적
    1. 학습자의 학습 흥미와 의욕을 높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른다
    2. 학습자의 시적 감성과 표현력을 키운다
    3. 학습자의 학습욕구와 다양한 개성에 대응하며 시 쓰기 기본 능력을 기른다

    Ⅳ.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기능

    Ⅴ.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사례
    1. 동시를 극화하여 표현하기
    2. 동시를 극화하여 표현한 예

    Ⅵ.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감상지도방법
    1. 일반적인 동시의 감상
    2. 합창독(Choral reading)에 의한 동시 감상

    Ⅶ.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쓰기지도방법
    1. 꾸준한 관찰과 기록
    2. 기록한 내용을 늘여 쓰기

    Ⅷ.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비유지도방법

    Ⅸ.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기대효과
    1. 아름다운 마음이 길러 진다
    2. 착한 마음이 길러 진다
    3. 참된 마음이 길러진다

    Ⅹ. 동시학습(동시지도, 동시교육, 수업)의 단계별 지도전략
    1. 도입 단계
    1) 게임하기
    2) 노래하기
    3) 무용으로 표현하기
    2. 전개 단계
    1) 시 낭송하기
    2) 시 감상하기
    3) 모둠별 활동
    4) 동시 쓰기
    5) 동시 쓰기 방법
    3. 정리 단계
    4. 동시 지도 동기 강화 방법
    1) 동시 환경구성
    2) 개인 동시집 꾸미기
    3) 동시왕 뽑기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세련시키고, 삶을 총체적으로 체험케 하며, 문학적 문화를 高揚하도록 함으로써 비인간화에로 치닫는 현대 교육의 위기 상황 해소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 문학 교육의 목적이 학습자의 상상력 계발과 인간과 세계에 대한 총체적 체험의 확충에 있듯이, 앞으로 문학은 인문 교육의 목표인 ‘인간화 교육’에 공헌해야 할 것이다. 문학이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중요시한 것은 학습자 경험의 총체성과 그의 수용 상황을 중요시하는 교육의 의도를 반영한 것이다. 소비자 경제 시대의 교수․학습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가정과 사회의 교육이 아직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 있다. 이를 위한 학습자의 개성, 자발성, 창의성 개발이란 쉬운 과제가 아니다. 학습자 중심 수업은 현재의 수업 분량 상 거의 불가능하다고 교사들은 말할 것이다. 그러나 학습 분량 문제의 해결책은 綱과 網의 비유에서 찾을 수 있다. ‘큰 원리’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쇄말적 군소 학습 내용에 시간과 정력을 쏟아 붓는 ‘소모전적 교수․학습 방법’을 극복해야 한다는 뜻이다.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은 특히 심미적 감수성 소통과 분리될 수 없는 문학의 교수․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대한 연구 성과로는 피아제․셀만․에릭슨․스피로․힐드리스․블룸․板本一郞․鄭東華․朴仁基․金仲臣․金昶元․김상욱의 것이 주목을 끈다. 정동화는 6~9.5세는 동화기, 9~12.5세는 소년․소녀 소설기, 12.5세 이후는 문학기이며, 사색기는 15.5세 이후라 한다. 이에 따르면 초등 학교 상급 학년부터 중학교 전반기까지는 소년․소녀 소설기여서, 현행 6․3․3․4 학제의 문제점이 드러난다. 교사는 이 점을 고려하여 텍스트와 학습 내용 요소를 제시하고 교수․학습에 임하여야 하겠다.
    문학 학습 현장의 실상은 교과서의 認知的 內容을 교사가 微視的, 一方的으로 ‘전달’하기에 급급해 하는 것은 큰 문제점이다. 많은 교과목 수와 과중한 정보로 인한 학습 부담 때문에 문학의 교수․학습이 力動的 對話性을 띠고 이루어지는 경우가 드물다. 또 강의식 수업에 익숙해 있는 문학 교사와 학습자가 문학 현상론적 교수․학습에 익숙해지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소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치더라도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을 위한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국어교육초등교사모임(2002) : 시 수업, 우리교육
    김동남(2001) : 초등학교 저학년 동시 지도 실태 조사,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종윤(1999) : 글짓기는 가나다 - 동시, 자유지성사
    고춘매(2003) :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민수(1998) : 아동문학의 시학, 춘천교대 출판부
    이오덕 글씨기 교실(1993) : 우리 모두 시를 써요, 삽사리 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