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

 1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
 2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2
 3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3
 4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4
 5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5
 6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6
 7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7
 8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8
 9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9
 10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0
 11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1
 12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2
 13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3
 14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4
 15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5
 16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6
 17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7
 18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8
 19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19
 20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향후방향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 1

Ⅰ. 서 론------------------------------------ 2

Ⅱ. 재해복구시스템의 중요성 ---------------------- 3
1. '정보(INFOMATION)와 기술(TECHNOLOGY)'의 시대
2. 재해대책미비로 인한 기업의 손실
3. 911테러를 통한 재해복구시스템의 중요성 확인

Ⅲ. 재해복구시스템의 개념과 원리 ------------------ 6
1. 재해복구시스템 개념
2. DRS 구축 방법
3. 디스크 미러링 솔루션
4. 데이터베이스 미러링
5. 혼합형 DRS 구성안

Ⅳ. 재해복구시스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18
1. 재해복구시스템에 대한 인식 변화
2. 재해복수시스템의 향후 전망

Ⅴ. 결 론 ----------------------------------- 29

Ⅵ.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30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는 정보사회 또는 e-Business 시대라고 흔히 일컬어진다. 이제 더 이상 기업의 전산시스템은 오프라인 업무의 자동화를 위한 보조수단이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를 유지하는 필수적인 생존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떤 이유로 기업의 전산시스템의 운영이 중단될 경우 그 기업은 단기적인 서비스의 중단과 고객의 불신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그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중대한 원인으로 발전하게 된다.
또한 전산시스템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그 운영이 중단될 수 있다. 단순한 실수나 무지에서 고의적인 파괴행위에 이르는 인위적인 사고와, 지진이나 화재, 수재 등의 재해, 또는 911 테러이후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테러에 의한 재해 등 많은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이들은 작게는 데이터의 부분적인 파괴나 시스템의 다운을 가져오기도 하고 크게는 전산실 건물의 파손을 가져온다.
이러한 재해로부터 보호하여 전산시스템을 24시간 안전하게 운영하고 재해 발생시 데이터의 손실 없이 즉시 복구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려면 시스템을 이중화하여야 하며, 가능한 원거리에 백업센터를 구축해야 진정으로 재해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재해복구시스템이다.
재해복구시스템은 크게 Local 고가용 솔루션(무장애 시스템)과 Remote 재해복구 솔루션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재해를 정의하고 구축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DRS 구축여부를 결정한 후에는 그에 맞는 수준으로 구축하여야 한다.
전통적인 백업 및 복구 작업은 데이터를 테이프에 백업하여 다른 곳으로 옮겨 보관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왔다. 재무 애플리케이션들을 운용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은 데이터 백업 방식으로 복제(Replication)나 미러링(Mirroring)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여러 방법의 재해복구시스템이 있다.
국내 재해복구시장은 2001년 911테러를 계기로 관심이 본격적으로 고조되었고 금융감독원의 재해복구시스템(DRS)구축 권고는 금융권을 중심으로 시스템 도입 열기를 한층 부추키고 있다. 이렇게 재해복구 필요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지난해 금융권을 기폭제로 공공기관 및 제조기업까지 수요가 확산됐고 올해에도 이러한 기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까지 재해복구 시장의 성장에 대한 평가는 기대에 못 미친다는 쪽이 우세하다. 재해복수시스템은 재해 후 24시간~72시간 이내 복구, 시스템 복구, 테이프 의존, 지진/태풍 등 자연 재난에 대한 대비가 주요 목표였으나, 앞으로는 수 시간 내의 복구, 시스템이 아닌 정보의 복구, 디스크 방식 복구, 자연 재해 보다 확률이 높은 인적 재해와 관리상의 중단(시스템 교체/업그레이드,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등)에 대한 비즈니스 연속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Ⅱ. 재해복구시스템의 중요성
1. '정보(INFOMATION)와 기술(TECHNOLOGY)'의 시대

오늘날 IT(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에 관한 현상들은 한마디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우리들은 삶은 IT 문명과 뒤섞여져서 굳이 분간하는 무의미하게 되어버렸다. 비록 IT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십 년에 지나지 않을 지라도, 다만 우리는 IT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였을 뿐이지 그것의 존재는 인류가 세상에 발을 내딛어 처음 환경과 접하게 되면서부터 이미 IT는 있어 왔다고 의심치 않을 것이다. 그렇게 예전부터 있어왔던 IT의 중요성을 왜 최근 들어서 좀더 언성을 높이는 것은 한마디로 풀이하기가 힘들다 하겠다.
IT를 굴렁쇠와 비교하여 보자. 과거에는 인간이 가파른 언덕을 오르면서 굴렁쇠라는 IT를 굴려야 했었다. 인간은 IT를 충분히 제어할 능력도 있었고 진행 방향 역시 인간에 의해서 결정되어질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 인간은 언덕의 정상을 지나 내리막길을 굴렁쇠를 굴리며 가는 형국이다. IT는 인간의 통제를 거의 벗어나다시피하여 엄청난 가속력으로 질주하고 있고 인간 역시 굴렁쇠에 맞춰 전력 질주를 하고 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동안에도 IT기술은 세계 곳곳에서 아니 우리 주변 어디에서 분명 혁명(evolution)을 일으키고 있을 것이다. 참 놀랄 만한 세상이 온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볼 때에는 그렇게 반길 일만은 아니라는 것은 지난 2001년에 뉴욕에서 발생한 세계무역센터를 폭파한 사건(911테러)을 보면 잘 알 수가 있다. 911테러로 인하여 전 세계의 기업들이 업무수행에 차질을 빚었고 많은 기업들이 갑작스럽게 발생한 재해에 복구하는 데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하였다.
참고문헌
파워포인트 자료
「XXXX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사례」

PDF 자료
「Disaster Recovery System 재해 복구 시스템」
「미러링솔루션을 이용한 BRS 구축」
「금융시스템에서의보안관리」
「제조업체 BCP 구현사례」
「효율적인 BCP 구축전략」

참고 사이트
http://www.hitech.co.kr ,「하이테크(Hi-tech)」
http://www.hyosunginformation.co.kr ,「효성인포메이션」
http://www.sds.samsung.co.kr ,「삼성 SDS」
http://welcome.hp.com/country/kr/ko/welcome.html ,「한국 HP」
http://www.crs2000.com ,「CRS 2000」
http://it.chosun.com ,「IT조선」
http://news.naver.com ,「네이버 뉴스」
http://www.dt.co.kr ,「디지털타임즈」
http://www.itdata.co.kr ,「시사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