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윤리] 자살문제에 대한 윤리 신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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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인윤리] 자살문제에 대한 윤리 신학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2. 현상이해
2.1. 자살에 관한 역사적 변천
2.2. 자살의 원인과 종류

3. 문제제기
3.1. 자살 발생이론
3.1.1. 생물학적 이론
3.1.2. 사회학적 이론
3.1.3. 심리학적 이론

3.2. 자살의 예방과 치료
3.2.1. 일차적 예방
3.2.2. 이차적 예방
3.2.3. 예방에서 치료로

4. 교회가르침
4.1. 성서
4.2. 초기 그리스도교 저자들
4.3. 자살에 대한 성 아우구스티노의 윤리적 가르침
4.4. 성 토마스에 있어서의 자살
4.5. 현대 교도권의 가르침에서 본 자살
4.6. 자살에 대한 교회법 규정

5. 사목적 배려

6.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자살에 관한 역사적 변천
고대 그리스의 정통 철학학파였던 스토아학파의 철학자들은 ‘자살’을 부정하고 신에 대한 반역이라며 배척하였던 에피쿠로스학파의 철학자들과는 달리 ‘자살’을 자신의 명예와 신념을 지키는 데에 정당히 이용하였으며 그렇지 못하는 것을 오히려 수치심으로 여겼으나, 가톨릭교회와 봉건영주제가 깊게 뿌리 내렸던 중세 유럽사회에서는 ‘자살’을 금기시하기에 이른다. ‘자살’은 그들의 교회와 사회를 지키는 데에 크나큰 걸림돌이 될 수 도 있었기에 교리적으로도 이를 철저히 배척하였다.

미슐러, 게르트, 『자살의문화사』, 유혜자 옮김, 시공사, 2002.
중세사회의 자살-사체 훼손과 처형 61
중세 유럽사회에서는 자살로 죽은 시체도 공개 재판을 받았는데, 이는 정의 구현은 죽음도 넘어 설수 있음을 신봉하던 중세사회의 경향과, 자살한 시체를 처형함으로써 그 시체가 악귀가 되어 세상을 떠도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일종의 미신사상이 절묘하게 결합된 결과물이라고 하겠다. 또한 당시에는 사회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자살을 금기시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었기에 자살한 자의 가족들 또한 사회에서 질타와 비난의 대상이 되었으며 그의 재산은 지역영주에게 몰수당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중세기 내내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아 왔던 자살의 원인을 근대 초기에 들어 한 영국인 의사에 의해 우울증으로 보게 됨으로써 자살을 바라보던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이것은 자기중심적 사고가 성행하던 르네상스시대를 거쳐 수차례의 혁명을 통해 억압과 속박에서 풀려난 민중의 자유주의 사상이 봇물 터지듯 밀려들 때 함께 수반될 수 있었던 새로운 사조의 경향이라 할 수 있다. 미슐러, 게르트, 『자살의문화사』, 유혜자 옮김, 시공사, 2002. p61

근대초기에 들어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농경사회중심에서 산업사회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개인주의가 발달한 도시생활의 출현으로 점차 소외된 계층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는 곧 자살률의 증가로 이어지게 되었다.

2.2. 자살의 원인과 종류
이렇듯 자살률이 증가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과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연애,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미슐러, 게르트, 『자살의문화사』, 유혜자 옮김, 시공사, 2002.
브로니쉬, 토마스, 『자살』, 이재원 옮김, (주)이끌리오, 2002.
최창무, 『윤리신학II』, 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89.
모네스티에, 마르탱, 『자살』, 이시진·한명희 옮김, 새움, 2002.
바이센슈타이너, 프리드리히, 『역사의 거울에 비친 세기의 자살자들』, 신혜원 옮김, 한숲출판사, 2002.
모네스티에, 마르텡, 『자살전서』, 한명희·이시진 옮김, 새움출판사, 2008.
재미슨, 케이 레드필드, 『자살의 이해』, 이문희 옮김, 뿌리와이파리, 2004.
박상칠 조용범, 『자살,예방할 수 있다』, 학지사, 1998.

인터넷 자료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009/h2010090921073221500.htm
http://www.dangdang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291
http://www.healthlife.co.kr/month02_section01_view.html?no=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