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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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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문학의 상상력
Ⅱ. 한국문학의 보편화
Ⅲ. 한국문학의 권력관
1. 「춘향가」의 권력의 의미
2. 권력에의 의지와 타락한 권력 비판
3. 한국문학의 권력관
Ⅳ. 한국문학의 전개
1.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의 관계를 일차적인 기준으로 삼으면
1) 고대
2) 중세
3) 근대로의 이행기
4) 근대 문학
2. 문학 갈래로
3. 문학 담당층
1) 고대
2) 중세
3) 근대로의 이행기
4) 근대
5) 식민지 시대
Ⅴ. 한국문학과 프로이트이론(프로이드이론)
Ⅵ. 한국문학과 근대문학
Ⅶ. 한국문학과 민족문학
Ⅷ. 한국문학의 해외출판 사례
Ⅸ. 향후 한국문학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문학의 상상력
근대화란 깃발을 내걸고 내달려온 지난 100년의 한국 근현대사는 과거 단절/미래 선취의 이분법에 의해 움직이는 극단의 상상력을 낳았는데 우리 현대소설사의 첫머리에 솟아 있는 이인직의 「혈의 누」에서 그 뚜렷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혈의 누」는 주인공 김옥련이 걷는 여행길을 따라 구축되어 있다. 일청 전쟁의 승패를 가른 평양전의 와중에서 부모와 헤어져 위기에 빠졌던 옥련은 일본 군의의 구원을 받아 일본에 건너가게 된다. 일본 군의의 집에서 행복했던 옥련은 다시 위기에 빠지는데 한국 유학생 구완서의 구원을 받는다. 그리고 구완서를 따라 미국 유학길에 올라 근대 문명을 본격적으로 익히게 된다. 옥련의 이 같은 여로를 통해 「혈의 누」가 드러내고자 한 주제는 분명하다. 근대화가 한국사회가 나아갈 유일한 길이고 그것을 위해서는 신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 옥련과 구완서의 입을 통해 피력되는 자유연애, 자유결혼의 사상은 이에 비한다면 부차적인 것이다.
여기서 필자가 주목하는 것은 무엇보다 먼저, 옥련의 여로가 외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수동적인 성격이라는 점이다. 일청 전쟁, 이노우에 군의, 구완서의 개입에 의해 그녀의 여로는 조선일본미국으로 이어진다. 이 같은 수동성은 현실에 대한 반성적 탐구와, 작가가 제시하고자 한 새로운 이념에 대한 검토의 전적인 결여를 반영한다. 당대 한국 현실에 대한 무조건의 부정과 새로운 이념에 대한 무조건의 긍정이 전제되어 있기에, 옥련이, 그리고 옥련을 좇아 독자가 근대의 표상인 일본, 미국으로 나아가야 하는 이유에 대한 점검이 전혀 배제되었던 것이다. 일본, 미국이 표상하는 근대의 절대화가 이처럼 옥련의 여로를 근본 규정하고 있다.
이 같은 근대의 절대화는 과거 무화와 한 짝을 이루며 극단의 상상력을 구축하게 되는데 그것은 옥련이 고아 상태에서 여로를 시작하고 있음과 대응한다. 부모와 헤어져 이국인 가정에서 자라나는 옥련은 한국사회의 문화적 전통 바깥으로 벗어난 자유인이다. 완전한 백지 상태에 놓인 자유인이기에 그녀는, 한국사회의 구체적 현실과는 무관하게 절대화된 근대라는 이념을 자유롭게 실현할 수 있다. 이 점은 『무정』의 경우와 전혀 동일한데, 그러므로 작가는 김옥련과 이형식의 이념이 한국 현실과 정합적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소설적으로 증
참고문헌
◉ 김혜니(2003), 한국근현대 비평문학사연구, 도서출판 월인
◉ 김윤식, 한국문학특질론
◉ 김용직(1983), 한국근대시사, 새문사
◉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제4판 1권
◉ 장석주(2001),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1, (주)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