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판단, 종교적 동기, 종교적 배경, 종교적 상징, 종교적 관심, 종교적 상징성, 그리스신화 종교적 성질, 드라이든 종교적 중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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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성애의 종교적 판단

Ⅱ. 상부상조의 종교적 동기

Ⅲ. 이집트 벽화의 종교적 배경

Ⅳ. 사물의 종교적 상징

Ⅴ. 텔레비전의 종교적 관심

Ⅵ. 샤갈 작품의 종교적 상징성
1. 다윗왕
2. 홍해 횡단(1985)
3. 십계판을 부수는 모세
4. 부활제(1985)
5. 망상(1943)
6. 전쟁(1964~1966)
7. 출애굽(1952~1956)
8. 아가(구약 중의 한 편) III
9. 고독(1933)
10. 천국에서 쫓겨나는 아담과 이브(1954~1967)
11. 성모마리아
12. 레지스탕스

Ⅶ. 그리스신화의 종교적 성질

Ⅷ. 드라이든의 종교적 중도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성애의 종교적 판단
성 문제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을 결정짓는 두 가지 기본원칙이 있다. 첫째, 교회는 사랑을 성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하느님의 창조의도 안에 들어있으며 그것은 반드시 한 남자와 한 여자의 혼인 안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항상 가르쳐왔다. 그러므로 교회는 동성간의 사귐관계(homosexualparthership)와 이성간의 혼인관계(heterosexual marriage)를 동등하게 간주할 수 없다. 둘째 사랑의 성적표현은 새로운 생명을 전달하는 일에 개방되어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교회는 동성간의 성적 행위(genitalacts)를 찬성하지 않는다. 교회가 그러한 행위들을 “본질적으로 무질서”한 것으로 묘사할 때는, 그것들이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입장 말고도 다른 두 가지 신학적 입장이 있다. 하나는 ‘동성애는 도덕적으로 중립이다’라는 입장이다. 성행위의 도덕성에 대한 판단은 그것이 동성간의 행위인지 이성간의 행위인지가 아니라 개인간의 관계의 정도에 달려 있고 동성애는 하나님 앞에서의 자신을 인식하고 주어진 그의 성적 성향을 인정하여 그리스도인의 삶에 이러한 성향이 주는 의미를 찾는 것이라 주장한다. ‘동성애는 본질적으로 불완전하다’라는 입장도 있다. 이 견해는 동성애를 옳지 않은 것이지만 일부 사람들의 동성애가 전통적 주장에서처럼 전적으로 비난받아야할 것으로 몰아붙이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이상적이고 정상적인 성의 개념은 남자대 여자이지만 영구적인 사랑의 결합으로 불가역적인 동성애적 성향에 놓인 상황 하에서는 동성애를 객관적으로 인정하자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들의 배경에는 일부이긴 하지만 동성애를 하나의 선천적인 체질로서 인정할 수밖에 없는 교회의 난처함이 있다. 이러한 입장들에 관하여 교회는 다음과 같이 반박하고 있다.
참고문헌
기독교문사(1981), 기독교 대백과사전 제4권
샌튼 존스(1997), 동성애, 어떻게 볼 것인가, 서울 : 한국기독한생회 출판부
존 H. 힉 원저, 황필호 역편, 종교철학 개론, 종로서적
장종현 박사, 기독교 신앙의 원리, 천안대출판사
전호진(1991), 종교다원주의와 그리스도의 유일성, 목회와 신학
테리디어리 저, 이은선 옮김, 이집트,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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