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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죄(기독교에서의 죄)의 성격
1. 구약에서
2. 신학에서

Ⅲ. 죄(기독교에서의 죄)의 이론
1. 교만
2. 태만
1)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태만
2) 이웃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태만으로서의 죄
3. 기만 - 거짓말하는 죄

Ⅳ. 죄(기독교에서의 죄)의 참상
1. 원죄(original sin)
2. 자범죄(actual sin)
3. 특정한 범죄(special sin)

Ⅴ. 죄(기독교에서의 죄)의 고백

Ⅵ. 죄(기독교에서의 죄)와 肉(육)
1. 악덕과 열심으로서의 죄
2. 욕심내다, 염려하다, 자랑하다, 신뢰하다의 죄
3. 세력으로서의 육과 죄

Ⅶ. 죄(기독교에서의 죄)와 망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만유에 대한 사람의 지배란 하나님의 피조물로써의 인간, 즉 하나님의 형상과 같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깨닫는 일이다. 그것은 첫째, 우리가 사람의 몸에 대해 귀중하게 여겨야 할 것임을 말한다. 우리는 우리의 몸으로도 주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 부름 받았음을 말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먹고 마시고 일하는 것이다. “그런즉 너희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인간이란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요 참 인간이란 하나님을 닮아 가는 일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비인간적인 세력의 영향력 아래 있다’라고 칼 마르스는 말한다. 공산주의자 마르크스는 하나님의 존재를 극구 부인하고 나아가서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라고 맹렬한 비난을 퍼부은 사람이다. 이어서 그는 인간의 본성은 어떤 참된 현실성도 갖고 있지 않으며 인간은 비인간으로 존재한다고 하였다. 세계 제1차 대전은 많은 공상적인 현대 신학자들을 종교적인 자유주의로부터 너무 비판적이라 할지라도 보다 실제적인 죄론(罪論)에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데이비스(D.R. Davies)의 다음과 같은 고백은 이러한 상황을 잘 말해주고 있다. “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악하며 죄가 인간 본성 그 자체를 이루고 있다고 믿는다.
참고문헌
김중기, 인간의 한계와 범죄, 신학논단 21, 연세대학교, 1993
김영철, 주님의 주님되심 구약 I, 서울 : 여수룬, 1992
박형룡, 교의 신학II 인죄론, 서울 : 한국 기독교 교육연구원, 1981
이명수, 치유목회의 고찰, 서울 : 성광문화사, 1981
월리엄 요크, IVP, 제 1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One to One, 2000
존 칼빈(연구학술인) 저, 문병호 역, 기독교 강요(경건에 대한 순수한 가르침, 라틴어 직역), 생명의말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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