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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천도교(동학)의 창조성

Ⅲ. 천도교(동학)의 역사

Ⅳ. 천도교(동학)의 불택선악

Ⅴ. 천도교(동학)의 추종자집단

Ⅵ. 천도교(동학)와 기독교

Ⅶ. 천주교(동학)와 31만세항쟁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천도교에 있어 특이한 점은 일반적으로 내세관(來世觀)이 없다는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행한 선악의 무게에 따라 죽은 후에 천당이나 지옥으로 떨어진다고 믿거나 윤회 전생하여 다른 생명체로 태어난다거나 하는 영적인 사후관은 없다.
대신 천도교에서 내세라는 비슷한 개념으로 성령출세(性靈出世)라는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 설명된다. 하나는 개인이 일생동안 선한 행위와 사상을 가졌을 때 그 사상과 행위는 사회적으로 계승되어 후대에 사회정신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개인적으로 굳이 형상을 남기기를 원한다면 위대한 인물의 동상이나 초상화로 남겨진 형상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영생불멸(永生不滅)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종래에 가졌던 내세관의 충족이 아닌 새로운 의미의 내세관이라 할 수 있다. 천도교는 이런 성령출세에 의한 내세관도 중시하지만 현실을 개혁하고 인간생활에 건전한 사회건설을 기본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좀더 현실사회에 대한 참여와 그에 때한 집착이 강하다. 이는 죽음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보다는 삶에 대한 애착을 더욱 강하게 역설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동학은 한국역사에서 민중의 수난기에 출현하여 민중 속으로 파고 들어가 민중과 호흡을 같이하면서 민중의 뜻에 따라 역할을 해온 한민족의 종교이다. 어찌 보면 지나치리만큼 민중의 편에 섰던 종교이면서도 동학이 걸어온 역사는 종교의 본질과 기능수행에 있어 모자람이 없다.
참고문헌
신용하 : 동학과 갑오농민전쟁 연구, 일조각, 1993
신형식·이배용 편저 : 한국사의 새로운 이해, 이화여대출판부, 1997
신일철 : 동학사사상의 이해, 사회비평사
이원호 : 교육사 교육철학 개설, 문음사, 1998
이덕수 : 수운 최제우의 시천주 사상에 나타난 교육사상 고찰, 2004
장영민 : 동학의 정치사회운동, 경인한국학 연구총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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