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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풍수지리(풍수지리학)의 의미

    Ⅲ. 풍수지리(풍수지리학)의 역사

    Ⅳ. 풍수지리(풍수지리학)의 원칙
    1. 나침반해석과 龍殺, 黃泉殺
    2. 바람직한 立向法
    3. 재혈분금법

    Ⅴ. 풍수지리(풍수지리학)의 체계화

    Ⅵ. 풍수지리(풍수지리학)와 정감록
    1. 연역
    2. 감결원문
    3. 정감록의 비판

    Ⅶ. 풍수지리(풍수지리학)와 풍수지리설

    Ⅷ. 풍수지리(풍수지리학)와 주택
    1. 복거총론
    2. 지세론
    3. 택지론
    4. 수론
    5. 묘론
    6. 풍론
    7. 조옥론
    8. 조문론
    9. 택목론
    10. 오허, 오실론
    1) 오허
    2) 오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생활은 자연의 바탕 위에서 영위되고 있으므로 생활에 요구되는 각종의 자원적 근원은 모두 자연의 소산물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활동은 일종의 자연과의 "동화작용"이며, 인간의 사고는 자연과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라고 해석된다. 따라서 문화는 인간과 자연의 접촉과 느낌의 표면적인 형태를 말하게 된다.
    인간의 활동이나 사상은 모두 자연과의 결합으로 발생하는 필연적인 현상으로서 지구상의 공간과 시간에 따르는 자연의 변화는 인간 생활의 지역에 따르는 독특한 문화를 발달시키게 한다. 지구의 동쪽에 위치한 동양에서도 각각의 생활방식의 사상적 체계가 구축되었고 이러한 생활과 사상은 수천 년을 지내 오면서 더욱 현실적 가치로서 인정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상의 대표적인 예로는 석가의 불교이론, 공자의 유교이론, 예수의 기독교이론, 노자사상과 단군의 홍익인간사상등을 말할 수 있다. 이들의 사상이 그의 발생으로부터20세기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신봉되어 내려올 수 있었던 배경은 이들의 사상이 아직도 실제생활상에 있어서 일종의 보탬이 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사실은 그 사상이 생활 방법으로서의 가치로서 존중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랜 생활에서부터 현재에 이르는 여러 가지 전통적인 사실들은 그의 깊은 내용에 대한 시대적인 연구가 지속되어 발전의 바탕으로서 활용되어 왔다.
    원시 생활에서 발견된 불(화), 천체의 움직임에 대한 기록인 역, 그리고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밝히는 동양의 철학 등은 모두 고대인들로부터 발견된 생활의 지혜이며 오늘날 현대 문명의 발달은 이러한 고대인들의 업적의 연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참고문헌
    김두진, 나말여초 동리산문의 성립과 그 사상 - 풍수지리사상에 대한 재검토, 동방학지 57,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88
    고제희, 풍수공부, 동학사, 1998
    박시익, 건축문화 풍수지리와 신도시 풍수지리와 현대건축, 기문당, 1992
    박찬용, 풍수 지리적 측면에서 접근해 본 전통 공간, 환경과 조경 제65호, 1993
    박시익, 풍수지리와 현대건축, 기문당, 1992
    신월균, 풍수지리설과 역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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