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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개념

Ⅲ. 종교와 종교분쟁
1. 카슈미르 분쟁
2. 스리랑카의 종교 분쟁
3. 팔레스티나 지방의 종교 갈등
4. 북아일랜드의 크리스트교도와 카톨릭 교도의 분쟁
5. 코소보 분쟁
6. 아제르바이잔 분쟁
7. 나이지리아 분쟁
8. 콜롬비아
9. 필리핀 종교분쟁
10. 이라크 종교분쟁

Ⅳ. 종교와 종교연합단체

Ⅴ. 종교와 문학

Ⅵ. 종교의 실태

Ⅶ. 종교 관련 연구 사례

Ⅷ. 종교의 미래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근대성(modernity)과 탈근대성(postmodernity)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얼마 전부터 근래 이전을 근대성이라는 개념으로, 그리고 근래를 탈근대성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이 자리에서 근대성과 탈근대성이라는 개념의 의미와 이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여러 논쟁을 소개하거나 또는 그러한 논쟁에 끼어들고 싶은 의도는 없다. 하지만 사실이야 어찌되었든 ‘종교와 근대성’, 그리고 ‘종교와 탈근대성’이라는 주제 아래 20세기 세계종교의 변동을 설명하려는 시도가 있어 왔던 것은 사실이다.
종교와 근대성의 관계를 친화성(embrace), 비친화성(ambivalence), 배타성(exclusion) 가운데 어느 관점에서 보는가에 따라 세계종교의 변동에 대한 인식은 각기 다르다. 그리고 현대종교의 변동을 탈근대성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현대종교에 대한 이해도 서로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뉴에이지 운동과 같은 새로운 종교운동의 출현을 탈근대성의 증후로 설명하든지, 또는 특정종교의 입장에서 탈근대성이라는 시대적 상황에 맞게 스스로의 종교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주장 등으로 전개될 수 있다.
현재 기독교는 거의 모든 나라에, 불교와 힌두교는 80여 개 국에, 유대교는 110여 개 국에, 그리고 이슬람교는 160여 개 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이제는 마음만 먹으면 다른 종교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을 만나거나, 또는 다른 종교의 집회에 참석하는 일이 보다 쉽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의 모든 종교는 이제 고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종교로부터 알게 모르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또한 다른 종교를 의식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따라서 종교간 상호 이해의 증진이나 교류, 그리고 생태, 인권, 평화 등을 위한 공동 모임이나 기도회의 개최 등을 세계 종교상황의 특징으로 지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종교사상적인 면에서도 과거에는 특정종교의 테두리 안에서 보편성을 획득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으나 이제는 여러 종교의 공통 기반 위에서 보편성을 획득하려는 노력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대 : G. E. Lessing의 문학과 종교비판, 동서문화 13집, 계명대학교 동서문화연구소, 1981
강영계 편저 : 종교와 인간의 삶, 철학과 현실사 출판
배석원 : 도덕과 종교, 이문출판사, 1988
윤주병 : 종교심리학, 서울 : 서광사, 1989
칸트, 신옥희 역 :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이화여대 출판부, 2001
한국종교사회연구소 편 : 한국의 종교와 종교법, 종교단체의 법인체 등록, 민족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