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

 1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
 2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2
 3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3
 4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4
 5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5
 6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6
 7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7
 8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8
 9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9
 10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0
 11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1
 12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2
 13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3
 14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4
 15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5
 16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6
 17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7
 18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8
 19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19
 20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최근 5년간 영화 관람객 수의 증가
▲ 영화산업
▲ 영화산업 투자가능 기업/기관/영화
▲ 이상의 사유로 영화 산업에 대한 투자가 적절함을 알 수 있고 적절한 투자로 인한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대상은 위에 밝힌 바와 같이 각 기획/기술 프로덕션이 될 수 있겠다.




본문내용
프롤로그
- 미래의 경영상과 그 최초의 실험

이 수업이 경영학 원론인 만큼 팀과제를 진행함에 있어 최대한 실제 경영과 가깝게 즉, 주어진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가장 유익한 결과를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물론 능력의 개인차가 있기에 일부 인원의 집중적인 운용이 더욱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지만 팀원의 협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리 십시일반 조의 의미를 살려 모든 팀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또 하나 매래의 경영 형태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미래에는 현재 대부분의 우리 기업들이 사용하는 수직적 상하관계에 기초한 업무 분담보다는 팀들 간의 그리고 팀원들 간의 수평적 관계를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진화되어 갈 것이다. 그곳에서 최고 경영자는 남들보다 우월한 능력을 가진 지도자가 아닌 다른 사람과는 다른 능력을 가진, 다시 말해 직접적인 업무능력보다는 개인의 능력을 파악하고 적절한 곳에 배치하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 경영이란 업무를 맡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팀장도 우월한 위치에서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의 능력을 최적화시키는데 가장 큰 비중을 두었다.
또한 지금까지 한명에게 업무를 맡기거나 여러 사람에게 중복해서 같은 업무를 맡기는 대신 파트너를 두어 항상 2인 1조에 하나의 업무를 맡겨 일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리라 생각된다. 물론 그 파트너는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도록 적절히 선택되어져야 하며 그 또한 경영자의 중요한 업무가 될 것이다.

그렇게 예측한 미래상(像)에 따라 우리 팀은 팀장과 부 팀장을 제외한 8명을 2인 1조, 각자의 개성에 따라 적절한 파트너를 선택해 4개의 소규모 조로 나누었다. 그리고 그 각조의 성격에 따라 하나의 조는 영화산업 투자에 대한 기획안을 담당하였고 나머지 3개조는 경쟁방식으로 직접적으로 어느 곳에 투자할지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그중에 하나를 최고 경영자가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그렇게 해서 각조에서 완성한 보고서들을 통합하여 경영진(팀장과 부팀장)이 하나의 투자 대상을 선택하게 되고 그 과정을 결론에서 보이고 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실제 경영을 경험하지 못한 우리 학생들이 가질 수밖에 없는 오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를 경험하지 못했기에 오히려 가장 순수한 이상향을 설계할 조건이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실험을 해보았다는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 들어가는 말
ㅇ 최근 영화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가 전국 관객 수 1000만명 돌파로 사회적으 로 관심을 일으킴.
ㅇ 투자자로서 영화산업의 구조적 특성과 변화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투자결정여부가 고 취됨.

▲ 최근 5년간 영화 관람객 수의 증가
ㅇ 조사를 통해 드러난 영화 관람 경험율 및 영화관람 편수의 증가는 총관객수의 실질적 인 증가로도 확인되고 있음.
ㅇ 표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제로 지난 5년간 서울의 관객 수는 매년 증가를 계속하였 음. 특히 2001년과 2002년에는 전년대비 27%와 16%가 각각 증가하여 폭발적인 증가 양상을 보였음. 이러한 증가추세는 2003년 들어 주춤한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총관객 수의 증가는 지난 5년간 한국영화산업의 양적인 성장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음.
ㅇ 2004년에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참고문헌
1.영화 진흥위원회 홈페이지, www.jobplan21.co.kr(유료 사이트)
2.cineseoul.com, cineline.co.kr, movie.naver.com, koreafilm.or.kr (한국 영상
자료원), nkino.com, movie.naver.com(네이버 영화)
3.그 외 영화 관계자 직접 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