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

 1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
 2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2
 3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3
 4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4
 5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5
 6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6
 7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7
 8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8
 9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9
 10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0
 11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1
 12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2
 13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3
 14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4
 15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5
 16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6
 17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7
 18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8
 19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19
 20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2.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3. 한국 영화의 성공 요인
4. 실질적인 예를 통한 영화시장 분석
5. 흥행작 VS 실패작 비교 분석

Ⅲ. 영화 배급사의 현황
1. 영화 배급 방식의 변화
2. 현재의 영화배급사 상황

Ⅲ. 영화 제작사 정보
1. 명필름
2. 강제규 필름
3. 시네마서비스 (배급 제외. 제작한 영화만)
4. 그 외 영화제작사들
5. 영화 제작과 배급을 같이 하는 영화사

Ⅳ.영화제작 과정의 이해




Ⅴ.결론
본문내용
Ⅱ.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한국 영화는 60년대 성공 이후 오랜 침체기를 거쳐 새로운 부흥기를 맞고 있다. 한국 영화는 60년대 멜로와 문예 영화로 전성기를 누렸으나, 70년대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침체를 지속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영화시장 개방 압력과 자유로운 영화제작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우리 영화의 내부 경쟁력이 쌓이기 시작했고, 99년 「쉬리」의 성공으로 본격적인 한국 영화의 신르네상스 시대가 열렸다.

(1) 한국영화의 시대별 특징
① 초창기 (영화 비즈니스의 태동기) : 60년대 이전으로 역세권, 사람이 모이는 곳(시장)에 극장이 건립되고 영세한 규모로 운영되었다.
② 전성기 (초기 르네상스기) :60년대로 대규모 극장과 그 연계망이 주도권을 잡고 영화산업을 선도하였다. 아직은 제작자가 영세하고 정형화된 배급망이 존재하지는 않았다. 멜로물과 문예영화가 인기를 누렸으며, TV는 거의 보급되지 못한 상태였다.
③ 침체기 (산업화 이전) : 70년대 ~ 80년대 중반으로 TV의 급속한 보급과 다양한 문화, 오락 시설의 등장으로 영화관객이 감소했다. 이 시기에는 빈곤이 악순환 되었는데, 수입 자체가 적었을 뿐 아니라 자본이 제대로 회수되지 않아 재투자할 수 있는 제작 자본의 축적이 안되었다.
④ 역량축적기 (한국영화의 산업화 시기) :80년대 후반~90년대 후반으로 84년 제작자유화로 영화제작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88년 미국 직배사가 들어오면서 헐리우드 영화의 전성시대가 열리었고, 헐리우드 영화의 강세로 인해 국내 영화업계는 상대적으로 침체하게 되었다.
⑤ 재도약기 (신 르네상스기) : 99년 「쉬리」 이후, 2000년 「JSA」, 2001년 「친구」등으로 이어지며 대박행진을 시작하였다. 이때부터 새로운 영화비지니스의 선순환구조가 정착되며 한국영화 흥행작이 속출하게 되었다.

2.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1) 자국영화 시장 점유율 세계 1위
2001년 서울관객 기준으로 국산 영화는 관객점유율이 46.1%로 급성장하면서 미국을 제외하면 자국영화 시장점유율이 세계 1위가 되었다. 이렇게 자국 영화의 관객점유율이 30%선을 유지하는 나라는 일본과 프랑스 2개국 뿐이다.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1. 7


한국영화 vs 외화 시장점유율 추이
참고문헌
www.i-soccer.co.kr/section-009
www.koreafiem.co.kr
www.nes.empas.com
www.movie.naver.com
http://www.nkino.com/Movies/
http://www.movist.com/movies/
http://movie.daum.net/menu/material/movie
http://cc.kangwon.ac.kr/~kimoon/et/et-002/project/3-03/g.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