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교수설계의 개발내용 및 교수설계의 모델 그리고 교수설계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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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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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수설계의 정의

Ⅲ. 교수설계의 특징

Ⅳ. 교수설계의 절차

Ⅴ. 교수설계의 개발내용
1. 개발이란
2. 교수자료의 구성요소
3. 개발 프로세스의 단계
4. 교육자료 제작의 실제
1) 직접 제작
2) Technical Developer 활용
3) 내부 SME 활용
4) SME 동기부여
5) 외부 SME
5. 강사용 가이드에서 중요한 체크 포인트
6. 개발 테스트
7. ID 리뷰 기준

Ⅵ. 교수설계의 모델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른바 주입식 교육 흑은 단편적 지식 교육에 대한 비판은 근대 교육학이 성립되면서 계속 제기되어 왔다.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Bruner의 학문중심 교육과정 아이디어는 근본적으로 주입식 교육 및 단편적 지식교육의 문제점을 상이한 관점에서 규명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교육 장면에 가지고 오는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교육의 출발은 바로 학습자가 교육 장면에 가져오는 경험이며, 그 경험을 어떻게 하면 특정의 교과 주제와 연관시킬 수 있는가를 모색한다. Bruner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결과로서 지식의 덩어리를 학습자에게 주입시키는 방법의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학자들이 지식을 창출할 때 겪는 유사한 경험을 ‘탐구수업’의 방식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환경 설계에 관한 논의도 궁극적으로는 주입식 교육 혹은 단편적 지식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PBL, GBS 그리고 PSS 등 구성주의적 교수학습환경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들은 근본적으로 의미 있는 학습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들이다. 의미 있는 학습은 크게 이해와 기능(skills)의 획득을 의미한다. 구성주의에 있어서 이해는 아주 중요한 이론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해가 되지 않은 학습은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 아니며 그것은 무의미한 암기(rote memorization)로 간주된다. 여기서 이해는 본질적으로 학습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존 지식의 구조 흑은 경험에 새로운 지식, 정보, 자료, 경험이 연결되어 기존의 구조가 변형되는 과정과 상태를 의미한다. 즉 이해란 학습자가 환경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것이다(Savery & Duffy, 1996).
참고문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1
◇ 김신자, 교수 설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1
◇ 변영계 저,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 임철일, 교수공학적 교수설계이론의 특성과 가능성, 교육공학연구, 1996
◇ 임철일, 교수설계이론 :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