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과 예언문학, 문학과 유미주의문학, 문학과 실존주의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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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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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의 의미

Ⅱ. 문학의 사회성

Ⅲ. 문학과 프로문학

Ⅳ. 문학과 구술문학

Ⅴ. 문학과 예언문학

Ⅵ. 문학과 유미주의문학

Ⅶ. 문학과 실존주의문학
1. 실존철학(實存哲學)
2. 실존(實存)의 기본성격-존재(存在)가 본질(本質)에 앞선다
3. 실존(實存)이 강조되는 시대적 배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의 의미
“역사(歷史)가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이라면 문학은 있음직한 일을 기록한 것이다. 그리하여 문학작품을 통해 다양한 인생을 대리 체험함으로써 독자는 문학을 통해 인생을 높게 넓게 그리고 깊이 배운다. 또 마음의 고통이나 삶의 어려움도 스스로 견디고 이겨내는 정신적 힘도 얻는다. 잡다하게 많은 책더미들 속에서 좋은 작품을 선택하여 읽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좋은 작품이란 교훈적 내용과 예술적 표현미를 공유한 작품이다”(이인복, 문학의 이해).
한 사람의 죽음을 신문 기사가 서술하는 것과 시가 표현하는 것은 다르다. 신문보도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도 있다. 신문의 미덕은 어떤 일에 대한 사실을 알려주는 능력에 있다. 그러나 시는 사건의 정신이나 분위기를 전달한다. 시는 죽음에 대한 인간의 보편적 반응을 포착한다. 신문기사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지만, 시는 그렇지 않다.
시의 위대한 능력은 이 시가 가진 해석의 능력에 기인한다. 바꾸어 말하면, 문학은 인간의 이해와 통찰력에 귀중한 형식을 제공해 준다. 다소 주관적이긴 하지만, 실재의 본질을 파악하도록 도와준다. 문학작품을 읽으면서 우리는 인식의 중요한 형식을 얻는다. 그것은 과학적 인식과는 다르지만 매우 소중한 인식이다.
(눅 10:29-37)는 ‘이웃’에 대한 일종의 문학적 ‘정의’가 된다. 문학적 정의는 설명적 정의와 무엇이 다른가? 문학적 정의는 구체적이다. 그것은 ‘말해 주기’보다는 ‘보여 주고자’ 하는 문학적 충동에 따른다. 이웃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 아니라 이웃됨에 대한 체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복순, 지배와 해방의 문학, 문학과 의식 26호, 1994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 한길사, 1984
권영민, 한국 계급문학운동사, 문예출판사, 1998
이대영, 한국 전후실존주의소설연구, 위의 책
이재인 외 편, 세계명작의 이해와 감상, 백양출판사, 1984
이수형, 김남천 문학 연구 : 이데올로기와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울대,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