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_관광열차

 1  관광상품_관광열차-1
 2  관광상품_관광열차-2
 3  관광상품_관광열차-3
 4  관광상품_관광열차-4
 5  관광상품_관광열차-5
 6  관광상품_관광열차-6
 7  관광상품_관광열차-7
 8  관광상품_관광열차-8
 9  관광상품_관광열차-9
 10  관광상품_관광열차-10
 11  관광상품_관광열차-11
 12  관광상품_관광열차-12
 13  관광상품_관광열차-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상품_관광열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열차의 일반적 현황
1) 철도관광사업의 정의
2) 관광열차의 도입
3) 전국 열차 노선도
4) 각 열차 별 이용객 수
5) 국내관광시장 여행 유형
6) 관광열차의 이용객과 수입


2.관광 열차의 종류 및 운행 현황
1)각 열차별 상품 특성
(1) 재원 및 운행 내용
① 열차 운행 ② 열차 재원
(2)바다열차 운행코스
2)그 외


3.관광열차 운행의 SWOT분석
1)관광열차의 강점(Strength)
2)관광열차의 약점(Weakness)
3)관광열차의 기회(Opportunity)
4)관광열차의 위협(Threats)
5)열차 이외의 역사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

4.서비스 상품 개발 및 제언
1)의료관광열차
2)관광열차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 관광열차의 개요
1)철도관광사업의 정의
-철도관광사업이란 “철도를 이용하는 관광객에게 직간접적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영리목적으로 영위하는 사업의 일체”라 정의 한다.
-철도관광은 여객이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관광을 목적으로 철도를 이용하여 여행하는 공간적 이동과 이와 관련된 일련의 서비스를 말하며, 관광목적으로 마련된 관광전용열차(바다열차, 레이디버드, 해랑 등)를 이용하는 경우 열차이용자체가 철도관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관광열차의 도입
-2005년 철도청의 공사화 이후에 코레일은 ‘다양한 철도여행 상품개발’이라는 철도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국민과 고객에게 더욱 다가가는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철도공사 각 지사의 영업팀과 서울역과 같은 중심 역에서는 마케팅 전담 조직을 운영하면서 국내의 많은 지자체와 연계된 새로운 철도여행상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싱글만을 위한 5060미팅열차, 애니메이션 상영관, 과학체험학습열차, 커리어(Career) 개발에 관심이 많은 직장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커리어열차, 코레일 제3회 지식열차, 겨울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눈꽃축제열차와 빙어 축제열차, 전통문화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와 그 가족들을 위한 전주한옥마을열차 등 철도는 이제 단순히 편리하고 저렴한 교통수단의 개념을 넘어 고객에게 즐거움과 행복, 새로운 가치를 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추구 하고 있다. 코레일은 운송수익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 즉 관광열차를 적극 도입함으로써 이용객이 타는 그 자체로 특별한 여행이 되는 다양한 테마열차 상품을 지속적으로 만들게 되었다.

3)전국 열차 노선도

4)각 열차 별 이용객 수
* 새마을의 이용객은 크게 줄거나 크게 늘어나지는 않는 반면, 이용객은 KTX와 무궁화 열차의 이용 을 많이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http://www.tour.go.kr/ - 국민여행실태조사보고(2008), 한국관광공사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371942&category=mbn00000 ( MBN TV 2008.07.23 - 세미나하고 관광도 하고…세미나 열차 운행 )

http://www.ytn.co.kr/_ln/0103_200807240310211243 - ( YTN TV 2008.07.24 - 열차 학술세미나...열차문화 새 장! )

* http://www.korail.com/ - 코레일
하고 싶은 말
관광상품의 하나인 관광열차에 대해서 코레일의 상품을 토대로 소개와 수요 조사 하였고, 새로운 상품 개발 및 제언도 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