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사회복지활동,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전망,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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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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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종류
1. 무교
1) 의타성
2) 보수적인 성격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3) 현실주의적 성격
4) 기독교의 하나님과 그 세계를 쉽게 받아들이게 했다
5) 근본 신앙은 제액초복(除厄招福)이다
6) 의타성은 반대로 너무 쉽게 복음을 받게 한 나머지 철저한 신앙고백에 이르지 못하게 한다
7) 보수적인 태도는 경직되고 율법적인 신앙으로 고착화 시키는 경향이 짙다
8) 현실주의적인 성격이 지나치게 기복신앙적인 갈망을 불러 일으켰다
2. 불교
1) 혼합절충주의(특히 이조 후기 불교)
2) 공리적 현실주의
3. 유교
1) 사람을 군자되게 해서 동방예의지국으로 만드는데 기여했다
2) 가족중심의 사상이다
3) 청렴 결백한 정신을 고양시켰다

Ⅲ.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정체성

Ⅳ.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자유성

Ⅴ.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변동

Ⅵ.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사회복지활동

Ⅶ.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전망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이미 개방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류는 과거보다 더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북한이 만약 앞으로 지금보다 좀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기만 한다면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은 시간 문제이다. 이 자리에서 새무얼 헌팅톤의 견해를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앞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은 지금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동아시아 문화권을 어느 나라가 주도할 것인 지의 문제는 이 자리에서 논할 필요가 없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 북한을 포함한 한국의 종교는 지금까지는 서구 종교의 지대한 영향을 받아 왔지만 앞으로는 중국과 일본 종교의 영향을 보다 많이 받을 것이라는 점을 지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피상적인 예측에 불과할 수 있지만 앞으로 북한종교의 추이는 중국종교의 그것과 흡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중국은 여러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과 북한의 상황은 상이한 점이 많다고 하겠다. 그러나 북한과 중국은 같은 사회주의권이라는 점에서 동질적인 측면이 많다는 사실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중국은 개방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종교에 대해 박해를 행하고 있고, 또한 사회의 지도층은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종교로 인정하고, 이들 종교에 한해서 종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그 밖의 종교는 미신으로 규정하여 타파의 대상으로 삼는다.
참고문헌
기시모토 히데오(1997), 종교학, 김영사
김종서(1990), 종교교육 실태분석 ― 종교교육의 이론적 체계화, 철학 종교사상의 제 문제(VI),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김미숙·홍석표·이만식·유장춘(1999),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 참여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민경배(1976), 한국교회사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의 관계, 한국종교 3집
유동식(1985), 한국기독교(1885-1985)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 연세논총 제21집
홍영일(2001), 제7차 교육과정의 종교교과 시행에 있어서의 문제점, 기독교 학교에서 바라본 국가 교육정책에 대한 문제점(공청회자료집), 대한 예수교장로회(통합측)총회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