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칼빈의 기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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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칼빈의 기독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Ⅰ. 서론 2

1. 출발점 2
2. 칼빈의 기독론에 나타난 중요한 특징들 2

Ⅱ. 삼위일체에 있어서의 그리스도 3

Ⅲ. 참 하나님, 참 사람 5

Ⅳ. 그리스도의 사역 - 그리스도의 삼직 6

1. 왕 7
2. 제사장 7
3. 선지자 9

Ⅴ. 그리스도의 신분 10

1. 비하의 신분 10
1)그리스도의 성육신과 탄생 10
2) 그리스도의 일평생의 순종 11
3)정죄와 십자가 처형 12
4)장사 13
5)그리스도의 지옥강하 13
2. 승귀의 신분 14
1)그리스도의 부활 15
2)그리스도의 승천 15
3)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16
4)그리스도의 재림 16

Ⅵ.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17
Ⅶ. 하나님의 형상과 그리스도 17
Ⅷ. 결론 18

※참고도서 19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시던 당시에도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라다녔지만 심지어 제자들까지도 예수님에 대해서 올바로 아는 사람이 없었던 것처럼 오늘날도 많은 사람들이 기독관의 부재로 예수님을 자기 중심적으로 이해하고 믿으려는 교인들이 많이 있는데 칼빈의 기독론을 살펴봄으로 기독관을 올바로 정립하고자 한다.
칼빈의 기독론은 다른 저서에서보다 그리스도와 그 구원의 역사를 특별히 다룬「기독교강요」전체를 통해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1. 출발점

칼빈은 강요 1권에서 끈질기게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한다. 존 칼빈, 기독교강요, 제1권13장 7절-13절 한마디로 칼빈은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로 출발하는 기독론을 전개한다. 그에게서는 복음서가 증거하는 예수가 바로 구약에서 예언된 메시야요, 초대교회가 고백한 신앙의 그리스도시오, 우리의 구속자로서 영원하신 중보자이시다. 칼빈의 출발점은 철저하게 성경적인 기독론을 말하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가 성경적이라는 뜻은 성경을 하나님의 영감된 계시로 보며, 그 기록은 역사적으로 신빙성이 있는 오류 없는 기록이라는 뜻이다. 이같은 입장에서 출발하는 기독론이어야 성경적인 기독론이라고 할 수 있다.
칼빈은 한마디로 땅에서 시작하는 기독론이 아니라 영원하신 로고스, 곧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에서 출발하는 기독론을 전개한다. 박해경, 칼빈의 신학과 복음주의, p156
칼빈의 기독론은 칼케돈 신조에 충실한 정통교리로부터 출발한다. 왜냐하면 교부신학이 전해준바 니케아-콘스탄티노플-칼케돈으로 이어지는 공교회의 신앙을 참된 진리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칼빈의 출발점은 성경본문이 증거해주는 그대로의 메시야 예수님, 곧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그리스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칼빈의 기독론 연구에서 두 가지 점을 확고히 보아야 한다. 하나는 성경의 완전 영감과 신빙성이고, 또 하나는 하늘에서 오신 그리스도, 즉 위로부터의 기독론이라는 사실이다.

2. 칼빈의 기독론에 나타난 중요한 특징들

데이비드 웰즈는 칼빈의 기독론을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고 논평했다.
첫째 루터파에 비해서 칼빈은 삼위일체의 이해를 더 강하게 강조한다는 것이다. 둘째 칼빈은 그리스도의 삼중직책을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연관시킨다는 것이다. 셋째는 칼빈이 언제나 인격의 통일성내에서 각 성질의 온전함을 확언한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웰즈, 이승구 역, 성육신의 성경적이고 역사적인 분석 , pp.259-260 그러나 웰즈의 평가에서 미흡한 것이 있다.
칼빈은 성육신의 목적을 한마디로 죄인의 구속에 두고 있다. 존 칼빈, 앞의 책, 제2권 12장 4절 그것이 하나님의 큰 뜻이요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의 창세전의 계획이었기 때문이다(엡1:3-4). 칼빈은 하나님이 절대 군주로서 통치하셔야 악이 사라지고 모든 불의가 제거되며 진정한 평화가 임한다고 믿는다. 우리는 칼빈의 기독론에서 “하나님의 형상회복󰡓과 관련된 구원(중생, 성화, 영화)부분도 빼놓아서는 안 된다. 웰즈는 이 점을 간과했던 것이다.
그 외에도 칼빈의 기독론에서 발견할 수 있는 점은 그가 3중 직분을 강조함에 있어서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얻기 위한 확고한 기초를 찾고, 그 안에서 안식을 얻기 위하여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부여하신 직분이 세 부분이라는 원칙을 확립해 놓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말한대로 구원과의 관련에서 그 중요성이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논해야 할 문제들은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와 삼위일체의 맥락에서 출발하는 기독론, 성육신의 문제, 삼중직책에 관한 것, 비하와 승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하나님의 형상과 그리스도의 문제들이다.
참고문헌
참 고 도 서


1)존 칼빈, 기독교강요, 혜문사, 1982, 서울
2)박해경, 칼빈의 신학과 복음주의, 아가페문화사, 1998, 서울
3)하문호, 기초교의신학, Ⅱ 신론, 삼영서관, 1983, 서울
4)하문호, 기초교의신학, Ⅳ 기독론, 삼영서관, 1983, 서울
5)데이비드웰즈, 이승구역, 성육신의 성경적이고 역사적인 분석,
1994, 엠마오, 서울
6)박형룡, 저작전집 제4권, 교의신학 기독론,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서울
7)나용화, 칼빈의 기독교강요 개설,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서울
8)박윤선 성경주석, 레위기, 영음사, 1982, 서울
9)정성구, 칼빈주의 사상대계, 총신대학출판부 1998, 서울
10)프랑수아방델, 김재성 옮김, 칼빈 그의 신학사상의 근원과 발전,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9, 서울
11)루이스 뻘콥, 고영민 역, 조직신학, 제4권 기독론, 기독교문사, 1980, 서울
12)나용화, 칼빈과 개혁신학,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서울
13)요셉하트니안, 한국칼빈주의연구원편역, 칼빈의 조직신학 해석,
칼빈의 문화협회, 1986,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