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복음의 어원, 복음의 형식, 복음의 능력, 복음의 내용, 복음의 분열, 복음과 율법, 복음과 화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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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음]복음의 어원, 복음의 형식, 복음의 능력, 복음의 내용, 복음의 분열, 복음과 율법, 복음과 화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복음의 어원
1. 헬라문화권의 용법
2. 유대교의 용법
3. 구약성서
4. 신약성서

Ⅲ. 복음의 형식
1. 범례(凡例) 혹은 경구(警句), 또는 선언적 이야기
2. 설화 또는 이야기의 형식
3. 교설(敎說)이라는 형식
4. 성전(聖傳) 또는 신화(神話)라는 형식

Ⅳ. 복음의 능력
1. 복음 그 자체가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
2. 지금도 적그리스도의 역사를 잘 알면 복음의 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다
1) 복음을 제대로 깨닫지 못한 기존신자가 복음을 방해한다.
2) 불신자의 이해관계 때문에 복음이 방해 받는다(행13, 19장)
3) 이전에 교회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나 행사나, 일이나, 말들을 통해서 복음을 막는 적그리스도들이 나타난다
3. 적그리스도의 세력이 나타날 때 유의해야 할 일
1) 영적인 전쟁을 잘해야 한다(행19:11)
2) 복음에 대하여 확실히 무장하여야 한다
3) 복음을 지속적으로 말하고 누려야 한다

Ⅴ. 복음의 내용

Ⅵ. 복음의 분열

Ⅶ. 복음과 율법
1. 구약에서 이단이 된 자
1) 사40:8
2) 사40:27-31
3) 사53:5-6
4) 사60:1-2
5) 사63-64장
2. 신약에서 이단된 자
3. 초대교회의 이단
4. 중세사의 이단

Ⅷ. 복음과 화해
1. 화해는 구원사적 개념인가
2. 화해의 주체와 객체
3.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수직적 화해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수평적 화해
4. 교회의 현재 모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하나님은 그분의 구속만으로 끝나지 않으셨다.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 그는 장사되었고 다시 부활하셨다. 이 부활 안에서 그는 생명주는 영이 되셨다(고린도전서 15:45). 그 영으로써 그 분은 사람 안에 생명으로써 들어오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에게는 또 다른 선택이 있다. 타락하고 죄 있는 그런 상태에서 계속해서 살 수도 있고 아니면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그분을 믿고 입으로 “오 주 예수여, 내 안에 생명으로 오소서. 나는 당신의 생명으로 살기 원합니다.”라고 시인하여 우리 안에 생명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사람이 돌이켜서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할 때 그의 영은 거듭나게 되는 것이다. 이제 또 다른 생명을 갖게 된 것이다. 물론 여전히 인간의 생명도 가지고 있다. 인성이 있지만 이제 무언가 신성한 본성이 안에서 움직이게 된 것이다. 하나님-사람이 된 것이다.
거듭난 후에 이 하나님-사람은 변화의 단계에 들어가게 된다. 매일매일 육신의 생명에 의해 살 것인가 신성한 생명에 의해 살 것인가 하는 선택에 놓이게 된다. 조금씩 조금씩 신성한 생명이 자라고 이 하나님-사람을 점유할 것이다. 규화목과 같이 하나님의 신성한 본성이 나무라는 인성 안에 들어와 모든 신성한 요소를 다시 조성하시는 것이다.
하지만 변화된 재료들이 조각으로 있다면 무엇에 쓰겠는가? 하나님의 갈망은 그분을 표현하는 한 단체적인 사람들이다. 그래서 우리는 교회가 있어서 하나로 건축되어야 하는 것이다. 몸의 생활 가운데 단체적으로 우리는 구원받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몸으로써 우리는 이 시대를 완결할 것이다. 그분의 영광스러운 신부인 우리를 맞으러 주님은 다시 오셔서 이 시대를 마감하고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인도하실 것이다. 이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우리는 영원히 그리스도의 아내이자 하나님과 사람의 완전한 연합인 새 예루살렘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창락(1989), 갈라디아서 - 복음을 위한 투쟁, 기독교사상 370호,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김근수(2002), 복음서 이해, 나단
김승태(1995), 예수교 전도 금지령 : 기독교 신앙의 자유 허용 과정에 대한 자료 II, 복음과상황
박용규(1998), 한국교회를 깨운 복음주의 운동, 두란노
홍인규(1996), 바울의 율법과 복음, 서울 : 생명의 말씀사
Watchman Nee(1980), 제사장 직분의 역사, 한국복음서원, 열두 광주리 가득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