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

 1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1
 2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2
 3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3
 4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4
 5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5
 6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6
 7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7
 8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8
 9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9
 10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례 요한]세례 요한의 출생, 세례 요한의 사명, 세례 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의 설교,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세례 요한의 출생
1. 약속의 아이
2. 출생과 새 예언

Ⅱ. 세례 요한의 사명

Ⅲ. 세례 요한의 세례

Ⅳ. 세례 요한의 설교
1. 임박한 진노의 심판
2. 회개로의 부름
3. 요한의 세례
4. 오실자

Ⅴ. 세례 요한의 정치참여

Ⅵ.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세례 요한의 출생

1. 약속의 아이

세례 요한은 천사 가브리엘에 의하여 그의 출생이 예고된 약속의 아이였다(눅 1:13). 그의 출생과 함께 주어진 약속은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저희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니라 저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앞서 가서... 거스르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예비하리라"였다(눅 1:15-16).
이 약속의 중요성은 첫째로 이 약속은 예언의 성취라는 점에 있다(말 4:6). 이 사실은 마태가 그의 사역, 즉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라는 전파의 사역(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이 이사야를 통하여 주신 예언의 성취임을 강조함에 더욱 두드러진다(마 3:3; 참조 사40:3). 말라기나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주신 예언은 약속의 메시야의 오심 즉 메시야 왕국 시대의 임함 직전에 길을 예비하는 사자의 출생(말 3:1)과 그의 사역(사 40장)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이 약속은 메시야 왕국 시대의 임함과 불가분리의 관계가 있음을 말하여 준다.
둘째로 약속의 내용이다. 약속의 내용 자체도 메시야 왕국과 관계되어짐을 말한다. 세례 요한은 모태에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은 것을 말한다. 세례 요한의 출생 당시 유대인들은 선지자 말라기 이후부터 성령의 역사가 중단되었다고 생각하면서 메시야가 오면 성령으로 다스리며 성령의 사역이 다시 재개될 것을 내다보았다(솔로몬의 시편). 성령의 역사의 새로운 시작은 곧 새 시대의 시작으로 그들은 간주하였다. 그러기에 쿰란공동체 사람들은 자신들의 공동체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새 언약 공동체라 하면서 그 증거 중의 하나로 하나님의 진리의 성령이 그들 중에 거하심을 내세운다. 그들의 문서를 보면 종말론적 메시야 왕국이 그들의 공동체 내에 세워질 것이라고 주장하는 부분도 있는 반면에 이미 세워졌음을 암시하는 부분도 있다.
참고문헌
김유진(2001) - JOHN H. YODER의 평화주의적 정치윤리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감리교신학대학교대학원
소기천(2002) - Q에 나타난 예수와 세례 요한의 관계, 신약성서저널
이상천(1972) - 세례요한-그의 사상, 기독교사상
이종우(1992) - 요한계시록 설교, 서울 : 백합출판사
요한네스 쉬나이더 - 신약성서의 세례론
에페소 서원(1991) - 서철원교수의 성령세례와 구원에 대한 논평 목회와 성령,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초청 강연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