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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칭호
1. 메시야, 그리스도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지혜화 말씀, 로고스
5. 주
6. 야웨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하나님

Ⅲ.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몸
1. 그리스도 안에와 그리스도와 함께
2. 그리스도의 몸 이미지를 사용한 구절
3. 로마서와 고린도 전서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
4. 골로새서의 머리와 몸
5. 에베소서의 머리와 몸
6. 그리스도와 그의 몸이 공유하는 칭호들
7. 택함 받은
8. 이름 “그리스도인”

Ⅳ.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인성
1. 그가 완전한 인간의 몸을 가졌다는 것이다
2. 예수가 육체적인 감각을 지닌 인간이라면 또한 심리적 감각을 지닌 완전하고 참된 인간이었다
3. 그는 과거, 현재, 미래를 평범한 사람들이 가질 수 없는 정도의 지식을 가지셨으나, 이 지식은 한계가 있었음을 예수가 의문을 제기한 복음서를 통해 알 수 있다
4. 예수의 “인간으로서의 종교적인 삶”에 주목해야 한다
5. 사람이란 단어가 실제적으로 예수에 의해 사용되었다
6.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으심을 언급한다

Ⅴ.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신분
1. 비하(卑下)의 신분
1) 성육신(成肉身)
2) 율법에 대한 순종
3) 수난(受難)
4) 사망
5) 장사(葬事)
6) 지옥 강하(地獄降下)
2. 승귀(昇貴)의 신분
1) 부활(Resurrection)
2) 승천(Ascension)
3)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4) 재림(Second coming)

Ⅵ.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지옥강하
1. 사도신경에 표현
2. 이 표현의 성경적 기초
3. 이 신경적 표현의 다양한 해석

Ⅶ.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성취

Ⅷ.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부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수의 모든 활동은 이스라엘 백성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그의 활동의 유일한 의미가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설교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과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 안에 ‘삶의 자리’(Sitz im Leben)를 가진다. 열두 제자의 임명은 종말론적인 구원 공동체로서의 이스라엘 백성의 회집을 예언자적 표징으로 나타내는 행동이며, 치유의 기적은 하나님의 백성의 회복에 봉사하는 종말론적 차원을 가지며,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바라는 주의 기도는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과 갱신을 비는 기도와 다름이 없다(겔 20:41 이하 참조). 이처럼 예수의 활동은 병든 이스라엘 백성의 치유와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을 지향하고 있다. 예수운동은 하나님의 백성의 테두리 안에서 일어났고, 뒤따라오라는 부름은 이 백성 한가운데 주어졌다. 이 사실은 신약성서에서도 여전히 교회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불리는 사실을 통하여 증명된다(벧전 2;9-10; 고후 6;16; 히 8:10; 계 1:6, 5:10, 21:3 등). 그리고 예수와 초대 공동체가 예수에게 적용한 ‘인자’(단 7:13)라는 칭호는 바로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을 대리하는 예수의 집단적 인격과 활동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 김기현, 바울의 호칭, 그리스도 예수의 종에 관한 연구, 신학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04
․ 김태호, 그리스도란 무엇인가, 바오로딸 출판사
․ 이남종, 모세오경에 나타난 그리스도, 새순
․ 장홍길, 그 말씀 :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섬김, 서울 : 두란노, 2001
․ 차하순, 그리스도교의 발전, 서양사 총론 1, 탐구당, 2003
․ R.Speer, 전호진, The Finalit of Jesus Christ, 종교다원주의와 그리스도의 유일성, 신학정론,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