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신유가]유가의 사상, 유가의 유래, 유가의 윤리, 유가의 대동사회, 유가의 권력론, 유가의 대비, 유가와 신유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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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2. 德(덕)
3. 禮(예)
4. 義(의)
5. 仁(인)

Ⅱ. 유가의 유래

Ⅲ. 유가의 윤리

Ⅳ. 유가의 대동사회

Ⅴ. 유가의 권력론

Ⅵ. 유가의 대비

Ⅶ. 유가와 신유가
1. 개출신외왕(開出新外王)
2. 유집(有執)적 존재론과 도덕양지감함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이며 다른 개념들에 체화되어 있는 원리이며 이상이다. 孔子는 "나의 道는 하나로 꿰뚫어져 있다(一貫之道)"({論語})고 말한다. 다른 기본 용어들과 달리, 도는 최고의 발생적 의미에서 하나의 추상적, 형식적 용어로서 孔子 체계에서 가장 특징적이다. 道는 다른 가치 원리들, 이를테면 仁, 禮, 義와 같은 것들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論語}에서 도는 때때로 "인도하다"를 의미하는 동사로서 사용되며, 때때로 그것은 문자 그대로 `길`을 의미하는 구체적 명사로서 사용된다. 후자의 의미에서 그것은 `방도`로서 역할 할 수 있다. 하지만, 독특한 유가 윤리학적 용례에 있어서, 기술적 의미라기보다는 평가적(評價的) 의미를 갖는 것은 바로 추상적 명사로서의 道이다. 그것은 전체로서 훌륭한 인간 삶의 윤리적 이상이나 인간적 탁월성의 이상을 가리킨다. 이런 의미에 있어서 도는 기능적으로 이상적인 `삶의 방도`와 등가물이다.
참고문헌
○ 광병명(1991), 유가사상여미래사회, 상해 : 인민출판사
○ 박인수(2000), 중국 유학의 정치사상(유가정치사상논고), 서울 : 도서출판 성민
○ 우야정일(1967), 유가사상의 본질, 동경 : 동경대 출판부
○ 조광수(1999), 최근 중국의 부정부패 해소 방안 : 유가의 재평가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경성통일논총, 15집
○ 정상봉, 한국윤리학회 발표문-유가철학에 있어서의 윤리 문제
○ 채인후(2000), 공자의 철학, 예문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