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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신학

Ⅱ.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금전관

Ⅲ.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은총
1. 선행의 은총
2. 확신의 은총
3. 칭의의 은총

Ⅳ.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은혜와 최초회개

Ⅴ.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성령충만과 성화
1. 화의 기준으로서의 십계명
2. 성령충만과 은혜의 수단
3. 점진적이며 순간적인 성화
1) 점진적인 성장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2) 성화의 이 점진적인 과정에서 하나님의 직접적인 역사로 인하여 어느 순간에 보다 더 높은 차원으로 끌려 올려지는 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4.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론`의 특징
1) 웨슬리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기독교의 진수였다
2) 동기와 사랑 안에서의 완전을 말하고 있다는 점이다
3) 순간순간 주를 의지함으로 유지되는 완전이었다
4)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전도와 봉사의 원동력으로 설명되고 있다는 점이다

Ⅵ.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행동주의신학

Ⅶ.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기독교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신학

"신학이란 무엇인가?" 대답하기가 결코 쉽지 않은 또 하나의 복잡한 신학적인 질문이다. 여러 가지 복잡한 `현대 신학의 신학 이해`에 대한 언설은 피하고 우리의 과제에 적절한 논점들만 간략하게 말씀드리고 싶다. 슈버트 아그덴(Schubert Ogden)이나 고든 카우프만(Gordon Kaufman)과 같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전형적으로 `간증`(witness)과 `신학`(theology)을 이원적으로 구분하고 있다(Ogden, 3-19; Kaufman, 1-20). 간증이 기독교인들이 "예수가 그리스도이다."라고 하는 사실에 대하여 사고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일체의 실천 양식과 관련된 제 일차적이고 직접적으로 주어진 신학하기의 자료(data)인 반면에, 신학은 이와 같은 간증 자료에 대한 제 이차적이고 간접적이고 비판적인 방법으로 반성(reflection)하는 작업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첨예한 양자 분리가 신학의 전문화와 독립성, 그리고 고도의 엄밀성을 위하여 크게 공헌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신학교와 목회현장, 신학자와 목회자 혹은 평신도 사이를 갈라놓는다는 사실에서 지대한 비판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주지의 사실이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웨슬리가 신학과 목회현장의 양극을 특유의 실천 신학으로 통전시켰다고 본다. 아우틀러가 지적한 것처럼 웨슬리는 루터나 할레(Halle)의 경건주의 자들과 같이 대학과 같은 어떤 학문적 기반도 갖지 못했고, 칼뱅이나 낙스와같이 어떤 정치적 기반도 없었으며, 새로운 교파를 창립할 의도도 없었기 때문에, 그저 열심히 갱신 운동과 성결운동을 하다보니 저절로(spontaneously) 감리교 운동을 촉발시킨 민초 신학자였다. 이와 관련하여 아우틀러는 1960년대 초만 해도 웨슬리 신학이 단지 강단 신학과는 궤를 달리하는 풀뿌리 재야 신학이라는 사실만 주장했는데, 80년대 중반부터는 웨슬리의 실천 신학적 모델은 이미 그 자체로서 건전하며 창조적인 까닭에 오늘의 강단 신학과 부정적인 비교를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수없이 많은 강단 신학들이 기독교인들의 일상 생활이나 실제 예배, 전도 등에 일탈되는 현실을 염두에 둘 때 웨슬리 신학은 오히려 이러한 강단 신학을 교정하고 갱신할 수 있는 하나의 주요 모델이 될 수도 있음을 인정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 스티븐 s. 스몰리(1987), 요한신학, 청아문화사
▷ 알리스터 맥그라스(2003),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 이상근(1992), 요한복음, 대구 : 성등사
▷ 조종남(1984), 요한 웨슬리의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 존 웨슬리 저, 강선규 역(2010), 시대를 바꾼 존웨슬리의 기도, NCD
▷ 존 웨슬리 저, 김영운 역(2002), 존 웨슬리의 일기, 크리스챤다이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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