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한국의 종교, 영국의 종교, 미국의 종교, 이스라엘의 종교, 일본의 종교, 몽골의 종교, 메소포타미아의 종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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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의 종교
1. 불교
2. 유교
3. 도교
4. 기독교

Ⅱ. 영국의 종교
1. 영국의 종교적 전통
2. 종교와 사회

Ⅲ. 미국의 종교

Ⅳ. 이스라엘의 종교

Ⅴ. 일본의 종교

Ⅵ. 몽골의 종교
1. 전통신앙
2. 티베트 불교
3. 기독교와 이슬람교

Ⅶ. 메소포타미아의 종교
1. 수멜 종교
1) 수멜의 만신전(Pantheon)
2) 수멜의 중요한 신들
3) 수멜의 낙원설
2. 우가릿 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의 종교

1. 불교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이었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고뇌이다-, 집성제 -진실을 모르는 무명, 그것에 의한 고집과 착각, 고성제의 원인-, 멸성제-이상향, 열반-, 도성제 -열반에 이르는 방법. 팔정도-를 말한다. 팔정도는 석존 특유의 중도적 수행법으로 고행과 쾌락 모두 완전한 삶에 이르게 하지는 못하고 중도의 길을 걷는 것이 열반에 이르는 길이라 하는 것이다. 즉 바른 견해를 견지하는 정견, 바른 의지를 견지하는 정사, 바른 언어적 행위를 견지하는 정어, 바른 신체적 행위를 견지하는 정업, 바른 생활법을 견지하는 정명, 바른 노력을 견지하는 정정진, 바른 의식을 견지하는 정념, 바른 정신통일을 견지하는 정정이 그것이다.
석존 입멸 후 불교는 여러 갈래로 교리의 발전을 전개하였다. 공의 진리를 밝히는 중관사상, 그 반대로 현상세계 즉 유를 설명하는 유식사상, 스스로의 힘으로 부처에 오른다는 선종, 절대적으로 부처의 힘에 의지한다는 정토종 등이 그것이다. 이렇듯 일견 모순되어 보이는 교리를 가지고 있으나 모두 부처의 근본적 깨달음인 연기에 바탕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정환·강선보(2003), 교육철학, 전영사
▷ 박원길(1998), 몽골의 오보 및 오보제, 몽골민속현장답사기
▷ 아마 도시마로 저(2000), 일본은 왜 종교가 없다고 말하는가, 예문서원
▷ 유동식(1979), 한국종교와 기독교, 서울 : 대한기독교학회
▷ 임희완(1993), 영국혁명과 종교적 급진사상, 새누리
▷ 헨리에타 맥컬, 임웅 옮김(1999), 메소포타미아 신화, 범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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