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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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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정의
Ⅲ.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유형
1. 무당형
2. 단골형
3. 심방형
4. 명두형
Ⅳ.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여성성
Ⅴ. 무가의 역사
Ⅵ. 무가의 서정성
Ⅶ. 무가의 연구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속과 영의 세계의 관련된 민간신앙들과 우리 한국의 전통 풍습들 속에 배어있는 이러한 영적인 삶의 큰 비중은,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의식과 역사인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해지고 있다. 귀신의 영향으로 자연의 만물 순환의 조화로움을 해할 수 있다거나, 극복할 수 있게 비는 영능을 바라보는 민간의 영적 사상들은 굿이나 제사 같은 일체의 의식들이나 , 금기들의 지킴으로서 가시화 되어 왔고, 이것이 당연하다고 이러한 전통 속에서 조금 더 많이 살아오신 어르신들의 생각하심 또한 영적인 삶에 익숙한 우리네 사람들의 소박한 전통이 아닌가 한다. 오늘날의 기업주나 상인들이 그들의 시작을 알리는 방법으로 고사나 제의 행사를 이용하는 것도 그들 모두가 미신의 신봉자나 원시적 저급사고단계에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원시적 경제 관념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수천년래 우리 민족이 무속적 사고에 생활기반을 두고 살아왔기 때문에 나면서부터 그러한 정신적 환경 속에서 생활해 온 관계로 이것이 은연중에 전속화되어 잠재했다가 인간의 능력이 미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을 때 여시에 매달려 해결해 보려는 신앙적 의지성으로 인하여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라 보아진다. 또한 질병을 건강으로, 빈곤을 풍요로 바꾸어 순환시키려는 그 순환의 원리는 미분성에 기반을 둔 것인데, 이 미분성은 하늘과 땅이 열리기 이전인 천지개벽 전의 우주 존재 근원 문제에 기반을 둔 신화적 사고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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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길성 - 한국무속의 이해, 예전사, 1994
키스터, D. A - 무속극과 부조리극, 서강대학교 출판부,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