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

 1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1
 2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2
 3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3
 4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4
 5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5
 6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6
 7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7
 8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8
 9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9
 10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10
 11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11
 12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12
 13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13
 14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윤리]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생명공학의 특징 및 중요성

국내 생명공학 육성정책 추진실적 및 현황

본론

21세기 생명기술의 목표

생명복제의 역사

생명복제과정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과 향후 전망

인간복제란 무엇인가

결론

생명복제기술의 미래와 문제점
본문내용


◆ 생명공학의 특징 및 중요성
생명공학이란 산업적으로 유용한 생산물을 만들거나, 생산공정을 개선할 목적으로 생물학적 시스템, 생체, 유전체 또는 그들로부터 유래되는 물질을 연구․활용하는 학문과 기술을 총칭하는 것이다(과학기술부의 분류).
여기에는 의․약학, 동․식물․미생물 등 생물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농․축․수의․수산학 등 관련 학문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 생명공학의 특징
생물공학기술은 기초과학 의존적이나 그 연구결과를 산업화로 직결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인체유전자연구(Human genome project)은 매우 기초적이나 질병 관련 유전자를 탐색하여 치료제나 신약 등을 개발하는 산업적 응용분야로 직결된다.
또한 오랜 연구개발기간과 이로인해 투자회임기간이 수년 또는 기십년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특정유전자가 적중된 동․식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십수년이 소요되며 체세포 복제동물이 태어나기까지 각국에서는 십오륙년의 연구과정이 있었다.

- 생명공학의 중요성
생명공학은 인간의 질병퇴치, 식량증상, 환경보존, 에너지대체 등을 통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구기술이 될 것이다. 1990년부터 미국을 중심으로한 선진국들이 추진한 인간유전체연구(Human genome project)의 결과가 인류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또한 생명공학기술은 정보․전자나 신소재기술 등과 상호 결합하여 생명정보학(Bioinformatics) 형태 등으로 발전해가면서 성장속도가 점점 가속화되는 추세이다.
아울러 지식기반의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기술분야로서 생산물은 극소량일지라도 매우 고가이며 잠재효력이 막강하다는 특징으로 국가사회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 국내 생명공학 육성정책 추진실적 및 현황

우리나라의 생명공학기술은 1983년에 제정된 생명공학육성법이 기초가 되어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가 구성되었으며 뒤이어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1994~2007년)등을 토대로 추진되어오고 있다.
공공연구비 투입현황은 1994년부터 1999년까지 7개부처에서 6,579억원이 집행되었으며 2000년에는 2,140억원이 투자되었다. 이들
참고문헌
과학기술부, 생명윤리자문위원회, 생명복제기술의 적용영역, 황우석, 2000
http://www.unesco.or.kr/cc/citizen-reprt.htm
김환석(1997), “생명복제기술”, 『인류의 희망인가? 재앙인가?』, 동녘
체세포 복제기술의 의학적, 의료적 효능성 - 배아복제와 배아 줄기세포 마리아병원, 기초의학연구소/생명공학연구소장 박세필,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