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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풍수(풍수지리설)의 형태
    1. 형태에 따른 영향
    2. 길흉의 형태

    Ⅱ. 풍수(풍수지리설)의 용어
    1. 음택(陰宅)
    2. 양기(陽基)
    3. 용(龍)
    4. 맥(脈), 절(節)
    5. 혈(穴)
    6. 사(砂)
    7. 국(局)
    8. 내룡(來龍)
    9. 조산종산(祖山宗山)
    10. 주산(主山), 후산(後山)
    11. 입수(入水)
    12. 두뇌(頭腦)
    13. 성(城), 사성(砂城)
    14. 청룡백호(靑龍白虎)
    15. 명당(明堂)
    16. 득(得:水口)
    17. 지현(之玄)
    18. 미사(眉砂)
    19. 안산(案山)
    20. 조대산(朝對山)
    21. 5성(五星)
    1) 목성(木星)의 산
    2) 화성(火星)의 산
    3) 토성(土星)의 산
    4) 금성(金星)의 산
    5) 수성(水星)의 산
    22. 9성(九星)
    23. 낙산(樂山)
    24. 간룡심룡(看龍尋龍)
    25. 형세(形勢)
    26. 좌향(坐向)

    Ⅲ. 풍수(풍수지리설)의 법술
    1. 용
    2. 장풍법
    3. 득수법
    4. 점혈법
    5. 돌형혈
    1) 대돌형
    2) 겸형혈
    3) 직겸
    4) 곡겸
    5) 장겸
    6) 단겸
    7) 겸
    8) 유형혈
    9) 장유
    10) 단유
    11) 대유, 소유
    12) 쌍수유 삼수유

    Ⅳ. 풍수(풍수지리설)의 적용

    Ⅴ. 풍수(풍수지리설)와 풍수사

    Ⅵ. 풍수(풍수지리설)와 양기

    Ⅶ. 풍수(풍수지리설)와 신앙
    1. 풍수
    2. 제사
    3. 무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풍수(풍수지리설)의 형태

    1. 형태에 따른 영향

    만물은 각각의 독특한 기를 갖고 있다. 이 기는 주위의 다른 기에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갖고 있고 이러한 각 물체의 기는 그 형태로 파악된다. 풍수에서는 이 형태를 중요시 여긴다.
    음양오행설에서 만물은 일원기에서 발생하여 이것이 변화하여 생장 또는 소멸하는데 이 기가 화하여 물을 이루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기의 물화된 상을 형이라 하는 고로 한 물체가 어떤 기를 갖고 있는가는 바로 그 물체의 형으로 알 수가 있다. 즉 목기가 흐르는 산의 형은 똑바로 선 나무의 줄기와 같은 형을 이루고 있고 둥그런 종과 같은 산은 김기를 흐르고 있다.
    또한 뾰족한 불꽃형태를 갖은 화산은 화기를 발산하고 있다. 이렇듯 한 물체가 갖는 형태는 그와 같은 기를 갖는다는 관념은 원시시대의 유물신앙과도 일치하고 있다. 즉 남근의 형태의 돌은 남근과 동일한 신비력을 발휘하고 여음과 같은 암간은 출산의 위력이 있는 것으로 본다. 또한 서로 다른 두개의 물체 즉 기는 서로 떨어져 있어도 서로 상대편의 기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기의 영향을 감응이라 하고 이 감응은 두 기의 종류에 따라 상생하거나 상극하게 된다. 신춘에 태양의 기에 의하여 산야의 초목이 만발하게 되는 것도 바로 기의 감응 때문이다. 풍수에서도 산수의 기가 바로 사람에게 감응되어 인생의 운명을 좌우하게 되는 것도 당연한 것으로 믿는다.
    따라서 풍수에서는 산수의 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그 산수의 형태를 세밀히 조사하고 그 산수의 기가 그곳의 사람에게 여하한 감응을 일으키게 할 것인가를 예정하기 때문에 산수의 형태를 매우 중요시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두규 : 우리 풍수 이야기, 북하우스, 2003
    류주희 :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中, 풍수는 과연 미신인가
    윤홍기 : 왜 풍수는 중요한 연구주제인가?, 대한지리학회지 제36권4호, 2001
    차태규 저 : 한국풍수학개론, 연문출판사, 2000
    최창조 外 : 풍수, 그 삶의 지리, 생명의 지리, 푸른나무, 1993
    최창조 : 한국의 풍수지리, 민음사, 1988
    홍순영 : 나도 풍수가 될 수 있다, 화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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