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존 웨슬리의 신학, 에른스트 블로흐의 신학, 알브레히트 리츨의 신학, 스콜라의 신학, 아모스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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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Ⅱ. 존 웨슬리의 신학
1. 웨슬리 신학은 지행일치(知行一致)의 신학이었다
2. 웨슬리 신학의 근저에는 `하나님 은총의 낙관주의`가 면면히 흐르고 있다
3. 웨슬리 신학은 철두철미 성서적 신학이다
4. 웨슬리 신학은 교회일치를 지향하는 보편주의적 신학이다
5. 즉각성과 과정성 그리고 전가성과 분급성의 역동적 관계성은 웨슬리 신학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6. 웨슬리 신학은 양극을 절묘하게 화해시키는 접속의 신학이다

Ⅲ. 에른스트 블로흐의 신학

Ⅳ. 알브레히트 리츨의 신학

Ⅴ. 스콜라의 신학

Ⅵ. 아모스의 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슐라이어마허와 더불어 하나님 나라의 개념은 19세기의 신학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는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자의식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를 만들었다. 그는 신의식(Gottesbewußtsein)을 하나님 나라의 이상 안의 활동상태의 전체와 전적으로 관련시킴으로써, 그리스도교를 목적론적 성격을 지닌 종교로 만들었다. 그에 따르면, 하나님 나라는 문화의 진보와 절대적으로 명백하게 동일하다. 따라서 그의 신학은 윤리적 진보사상의 영향을 받은 관념주의(Idealismus)의 해석형태를 지닌다. 「그리스도인의 윤리(Die christliche Sitte)」에서 슐라이어마허는 이 땅 위에 세워질 신국의 이상(理想)과 또한 그리스도인의 생활방식으로서의 하나님의 나라를 말한다.(13f).「신앙론(Glaubenslehre)」에서 슐라어마허는 경건한 의식에서 생겨나는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생활이야말로 하나님 나라의 발전에 실제로 기여하는, 하나님 나라 안의 활동이라고 말한다(3.Aufl, 53,55).「철학적 윤리(Philosophische Sittenlehre)」에서 슐라이어마허는 결국 하나님 나라를 자연과 이성의 완전한 교통(Durchdringung)과 일치(Vereinigung)라고 설명하기까지 한다(45f, 152f).
슐라이어마허는 그의 하나님 나라 이해에 윤리적 특징을 부여한다. 경건(Frömmingkeit)과 윤리(Sittlichkeit)는 인간의 본성에 속하는 본질인데, 이것은 가시적인 완전성의 최고단계로 발전하는 진보 속에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목적론적 경건 혹은 윤리적 과정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윤리적 발전과정은 이 땅 위의 인간의 모든 생활과 그 역사를 동반한다. 실로
참고문헌
로벳 윔즈 저, 이은재 역(2005) : 존 웨슬리의 신학과 유산, 진흥
백승균(1982) : 희망의 철학자 블로흐, 계명대학교 출판부
박만 저(2004) : 현대 신학 이야기(살림지식총서 67), 살림
오병세(1981) : 신학사전, 서울 : 성광문화사
요한네스힐쉬베르거, 강성위 역(1983) : 서양 철학사 上, 서울 : 이문출판사
장경철 저(2009) : 신학으로의 초대(장경철 교수의 질문 중심의 신학 강의), 두란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