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한국전통회화]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미,의의,특성,역사, 한국화(한국전통회화)용구,종류별특징,표현기법,화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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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의미와 의의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
1. 선과 먹색
2. 이동시점과 산점투시
3. 단색과 발묵
4. 여백과 공간
5. 색과 상징

Ⅲ.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역사

Ⅳ.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용구
1. 종이(紙)의 특성
1) 필과 묵
2) 소성
3) 삼투성
4) 흡수성
2. 붓(筆)의 특성
3. 먹(墨)의 특성

Ⅴ.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종류별 특징
1. 영모화
2. 풍속화
3. 진경산수화
4. 문인화
5. 민화

Ⅵ.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표현기법
1. 기본 묘법
1) 몰골법(沒骨法)
2) 구륵법(鉤勒法)
2. 수묵법(水墨法)
1) 삼묵법(三墨法)
2) 발묵법(潑墨法)
3) 파묵법(破墨法)
4) 적묵법(積默法)
5) 구화점엽법(鉤花點葉法)
6) 운선법(暈渲法)
7) 백발법(白拔法)
8) 파묵법(破墨法)
9) 갈필법(渴筆法)
10) 선염법(渲染法)
11) 중선법(重渲法)
12) 적묵법(積墨法)

Ⅶ.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화단
1. 서양화단의 앵포르멜 경향
2. 한국화단의 움직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의미와 의의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종래까지 서양화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통용되던 동양화라는 명칭을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조성된 용어로 비판, 이를 주체적 입장에서 개칭하여 최근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동양 회화권에 있어 중국의 전통회화는 중국화로, 일본의 전통회화는 일본화로 불렸으나 일제는 한국 고유의 전통과 민족성의 자각을 꺼려 1921년 제1회 서화협회전람회와 22년의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에서 한국의 전통회화가 조선화로 지칭되는 것을 용인하지 않고 대신 동양화로 부르게 하였다.
한국화는 종이나 비단 위에 먹이나 물에 녹는 안료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모필로 그리며, 동양적 자연관과 가치관에 바탕을 둔 회화관과 화론에 입각하여 주로 중국의 전통회화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를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한국 특유의 양식을 형성해 왔다. 그 원천은 울산시 울주구 반구대 암각화를 비롯한 선사시대의 선각화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본격적인 발전은 대체로 삼국시대 중엽인 4세기경부터이다.
참고문헌
김원용, 한국 미술의 역사 :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시공사
권영필, ‘동양화’의 역사에서 본 ‘한국화’의 과제, 조형 18호, 1995
박용숙, 한국화 감상법, 대원사
송수남, 한국화의 길, 미진사, 1995
안휘준, 한국회화사, 일지사, 1993
양미용, 한국화 지도에 관한 교과서 활용실태 조사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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