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

 1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1
 2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2
 3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3
 4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4
 5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학생의 ‘수학적 힘의 신장’에 기본 방향을 둔 제 7차 수학과교육과정에서는 수행평가를 강조하고 있지만 현재의 수행평가 도구만으로는 학생들의 전인적인 모두 평가하기에는 부족하다. 10월 달에 나간 교생실습 현장에서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행평가를 보게 되었는데 수행평가는 그저 전교생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70문제를 일주일간 풀이와 함께 제출하는 것이었다. 기존의 지필고사와 다를 바가 없는 평가방식이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수행평가 도구 개발 및 수정, 보완에 초점을 두었다. 첫째, 교사의 ‘체크리스트’로 학생들의 수업시간 중의 행동을 관찰하여 평가하게 하였다. 둘째, ‘모르는 문제’로 이것은 학생들이 학습하고 나서 모르는 문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풀어보고, 해결책을 찾은 다음 알게 된 점을 적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셋째, ‘문제 만들기’를 통해 학생이 학습한 내용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보게 하였다. 위에서 제시한 내용을 토대로 교사들이 학교 현실과 학생들의 능력 등을 고려하여 수정, 보완한다면 학생들의 전인적인 면을 평가하는데 좋은 평가 방법이 될 것이다.

1. 서론

요즘 내가 중, 고등학교를 다닐 때에는 없었던 ‘수행평가’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된다. 이것은 1995년 5월 31일 교육 개혁 위원회에서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정신기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학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평가가 필요하다(교육개혁 위원회, 1995)는 발표에 따라 대안적 방법으로 대두된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현재 대부분의 학교 현장에서는 각 교과마다 교사의 재량에 따라, 혹은 교과목의 재량에 따라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행평가가 ‘평가도구는 학생들의 수학적 힘을 충분히 평가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하나의 평가도구임에는 틀림없으나 지금가지 나온 수행평가만으로 모든 학생의 ‘수학적 힘’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부족하다. 또한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대처할 수 없으므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수행평가도 변화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수행평가의 변화란 새로운 수행평가를 의미하는 것도 있겠지만 기존의 수행평가를 더욱 다양화시키며 각 학교 현장에 맞도록 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수행평가 도구 개발 및 수정, 보안은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보고서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체크리스트, 모르는 문제, 문제 만들기로 학생들의 전인적인 면을 평가할 수 있으며 각 교사가 학교 현장과 학생에 맞게 수정, 보안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인 수행평가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개혁위원회 (1995).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국립교육평가원 (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원과정평가원 (1999). 고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 진흥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