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

 1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1
 2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2
 3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3
 4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4
 5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5
 6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6
 7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7
 8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8
 9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실험]콘덴서 판을 이용한 쿨롱의 법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 이론

2. 실험 DATA

3. 그래프 및 그래프 분석
(1) 일정한 극판 사이의 거리서 전압과 힘과의 관계
(2) 일정한 전압에서 극판 사이의 거리와 힘과의 관계

4. 분석 및 토의

5. 오차 원인 분석

6. 고찰
본문내용
이 실험의 목적은 쿨롱의 법칙을 확인하는 것이다. 쿨롱의 법칙이란, 어떤 전하를 띤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적 힘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전하에 비례한다는 법칙이다. 이 실험에서는 평행판 도체에 전압을 가해서 그 반발력으로 아래쪽 판이 밀리는 현상을 이용해서 쿨롱의 법칙을 확인하려 하였다. 전압 V가 가해진 평행판 도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주어진다.
콘덴서란 전기를 축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전기를 축적하는 기능 이외에 직류전류를 차단하고 교류전류를 통과시키 려는 목적에도 사용된다. 회로도의 기호는 으로 표시한다. 콘덴서는 기본적으로는 2장의 전극판을 대향시킨 구조로 되어 있다.여기에 직류전압 을 걸면, 각 전극에 전하가 축적되며, 축적하고 있는 도중에는 전류가 흐른 다. 축적된 상태에서는 전류는 흐르지 않게 된다 보통 콘덴서 의 전기요량 을 늘리기 위해서 두 극판의 전극간에 절연체 를 넣어(절연체를 전극으로 삽입한다) 전기 용량을 크게 해 줄 수 있다. 이번 실험에서는 유전체를 넣어 전기용량을 크게 하는 실험은 하지 못했다. 유전체를 집어 넣으려면 유전율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 주변에 알고 있는 물질이 없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일정한 극판 사이의 거리서 전압과 힘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와.......
개선사항
양 극판을 원이 아닌 사각형 모양으로 바꾼다면 크기를 측정하기도 편하고 계산 과정도 훨씬 편해질 수 있다.
무게를 좀더 정밀하게 잴 수 있는 저울을 사용해야 한다. 다른 실험 같은 경우에는 무게가0.5g정도는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이번 실험은 전압에 따라서 무게가 0.5g~1.0g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 최소단위가 0.005정도 되는 저울을 사용해야 한다.
....................
참고문헌
1.Principles of Physics, 3rd ed., by R. A. Serway (Saunders College Publishing)
2.Fundamental of Physics by Hallyday, Resnick, and Walker, John Wiley & Sons Inc.